2024년 4월호

이동

북구보건소 “봄철 건강관리 도와 드립니다”

  • 2024-03-26 13:36:23
  • 정영미
  • 조회수 : 42

북구보건소 “봄철 건강관리 도와 드립니다”

북구보건소 “봄철 건강관리 도와 드립니다”
화명생태공원 달빛운동 교실
마을건강센터 활동교실 개설
당뇨환자 영양교실도 진행 중

 
우리 구는 생동하는 봄을 맞이하여 구민들이 건강을 잘 관리할 수 있도록 ▲달빛운동 교실 ▲마을건강센터 건강동아리 신체활동·건강UP 교실 ▲당뇨 영양교실을 각각 운영한다.
◇달빛운동 교실=구민들의 신체활동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3월 7일부터 진행하고 있으며 11월말까지 화명생태공원 중앙광장 P3 주차장 일원에서 운영한다.
운동 시간은 매주 화·목요일 저녁 7시부터 8시까지이며 별도의 신청없이 자유롭게 참여하면 된다.
운동은 전문강사가 지도를 해주며 흥겨운 음악과 함께 근력운동, 스트레칭, 에어로빅 등 다양한 생활 체조를 통해 생활의 활력을 더해주고 있다.
단, 비가 오는 등 기상이 좋지 않은 날에는 일정이 변경될 수 있다.
◇마을건강센터 건강동아리 신체활동교실=우리 구 13개동 중에 구포1동, 구포2동, 금곡동, 화명2동, 화명3동, 덕천2동, 덕천3동, 만덕2동, 만덕3동 등 9개 동에서 마을건강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이곳에서도 보건소의 운동처방사와 북구체육회 소속 강사가 참여하여 건강 관리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특히 1회성 활동에 그치지 않고 걷기 자세 교정, 건강 스트레칭, 근력운동 등 신체활동을 꾸준히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 회원들의 나이, 근력 등 특성을 감안하여 맞춤형 운동을 지도해준다.
◇마을건강센터 ‘건강UP’ 교실=어르신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65세이상 주민을 대상으로 ‘노쇠선별검사’를 실시하고 그에 따른 맞춤형 건강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전노쇠군에 해당하는 당사자를 대상으로 신체·마음·관계 증진을 위한 건강UP 교실을 개설해 운영할 예정이다.
◇당뇨 영양교실=당뇨 환자와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혈당 관리와 식생활 개선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당뇨 관리능력을 향상시키고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올해는 2기에 걸쳐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1기는 4월까지, 2기는 6월부터 8월까지 운영한다.
프로그램은 혈압·혈액·체성분 등 측정을 비롯하여 저염 쌈장 및 면요리 만들기, 당뇨식 알아보기, 근력향상 운동법, 영양교육 등이며 프로그램 종료에 앞서 한번 더 검사를 진행할 방침이다.
문의 북구보건소 ☎309-7003

최종수정일2020-1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