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호

이동

우리 구 새 청사, 덕천생활체육공원 일원에 건립

  • 2023-06-02 15:17:45
  • 정영미
  • 조회수 : 1577

우리 구 새 청사, 덕천생활체육공원 일원에 건립

우리 구 새 청사, 덕천생활체육공원 일원에 건립
행정·복지·문화 구심점이자
새로운 랜드마크 역할 기대
청년지원센터 등 설치예정
기본계획 수립 작업 등 진행


우리 구가 미래 100년의 성장 기반을 구축하기 위하여 추진하고 있는 신청사 건립사업이 본격화되고 있다.
구는 4월 26일 신청사 건립 후보 지역인 ▲현 청사 ▲덕천생활체육공원 일원 ▲화명동 공공청사 예정부지 중에서 덕천생활체육공원 일원을 신청사 건립예정지로 확정하고 공식적으로 발표하였다.
◇신청사 건립사업 경과=신청사 건립은 1995년 우리 구와 사상구가 분리된 이후 지금까지 이어온 숙원사업으로 우리 구는 신청사 건립을 통해 새로운 도약과 지역균형 발전을 위한 대통합을 이룰 수 있게 되었다.
현재의 청사는 1977년에 준공된 시설로 구의 최남단에 자리잡고 있어 위치적 불균형 문제가 제기되어 왔으며 낡고 협소한 시설로 인해 민원인들의 불편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미래 100년을 이끌 신성장 동력을 마련하기 위해 신청사 건립사업에 전력을 기울여왔다.
특히 지난 1월 현 청사 부지, 화명동 공공청사 예정부지, 덕천생활체육공원 일원 부지를 신청사 건립 후보지로 재선정하고 주민설명회와 여론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신청사 건립 추진위원회 최종평가에서 최고점을 받은 덕천생활체육공원 일원을 건립예정지로 최종 확정하였다.
◇신청사 건립 계획=덕천생활체육공원 일원 부지는 타 후보 지역에 비해 지역 발전 및 균형 개발, 미래 확장성 등 미래의 변화될 모습을 나타내는 평가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신청사가 지역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대표성과 상징성을 구현할 방침이며 복지시설, 문화시설, 청년지원센터 등을 함께 설치하여 주민생활의 구심점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또한 미선정된 후보지역의 활용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화명동 공공청사 부지는 민관협의체를 구성하여 구민이 희망하고 부지용도에 적합하게 활용할 방침이다. 이에 따른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발전기금을 적립할 예정이다.
현 청사는 신청사 건립과 입주 시까지 존치시켜 장기적인 관점에서 미래발전을 위한 청사진을 제시할 계획이다.
한편 건립추진위원회는 덕천생활체육공원 일원이 불가피한 사유로 건립이 어려워질 경우에 2순위인 화명동 공공청사 예정부지에 신청사를 건립한다는 단서를 달아 신청사 건립이 중단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결정하였다.
문의 미래전략실 ☎309-5402  

최종수정일2020-1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