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월호

이동

<생활안전 행동요령 / 이상지질혈증>

  • 2023-11-29 21:15:17
  • 정영미
  • 조회수 : 56
금연운동으로 ‘좋은 콜레스테롤’ 늘려야
 
이상지질혈증은 혈액 속에 지질 또는 지방성분이 과다하게 함유되어 콜레스테롤 수치에 이상이 생긴 상태를 말한다.
혈액 내에 콜레스테롤이 과다하면 동맥의 벽에 침착되기 때문에 혈관이 좁아져 동맥경화를 일으킬 수 있다. 또한 동맥경화증이 생기면 협심증, 심근경색, 중풍, 뇌졸중, 뇌경색 등 각종 혈관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상지질혈증의 원인=1차성과 2차성으로 나뉜다. 1차성은 지방 위주 식생활, 운동부족, 유전적 요인 등에 의해 발생하며 2차성은 갑상선 기능저하증, 만성 간질환, 신증후군 등 기저질환, 임신, 약물 등에 의해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이상지질혈증의 증상=유전적 요인에 의한 경우에는 황색종, 간 비대, 신장 비대 등이 나타날 수 있으나 증상을 느끼지 못하다가 혈액 검사에서 알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상지질혈증의 진단과 치료=공복상태에서 혈액검사를 진행한다. 저밀도 콜레스테롤은 동맥경화증과 밀접한 나쁜 콜레스테롤이며, 고밀도 콜레스테롤은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좋은 콜레스테롤이라고 한다.
치료의 목표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것이다. 식사는 규칙적으로 하되 과식을 피하고 섬유소 섭취를 늘려야 한다. 이에 더해 달리기, 걷기, 수영, 자전거 등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한다. 흡연자는 심근경색 발생 위험이 4~6배 증가하므로 담배를 끊어야 한다.

최종수정일2020-1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