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9월호

이동

안전한 보육, 든든한 육아, 함께하는 WE(우리) 북구

  • 2022-05-31 17:10:56
  • 정영미
  • 조회수 : 250

안전한 보육, 든든한 육아, 함께하는 WE(우리) 북구

안전한 보육, 든든한 육아, 함께하는 WE(우리) 북구

안전한 보육, 든든한 육아, 함께하는 WE(우리) 북구
안전한 보육, 든든한 육아, 함께하는 WE(우리) 북구
우리 구와 북구어린이집연합회가 어린이날과 가정의 달을 맞아 다양한 기념행사를 마련하여 지역의 꿈나무들에게 즐거운 시간을 선물하였다. 또 북구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는 아빠와 자녀의 유대감을 높이기 위해 ‘꼬북이 아빠단’을 구성하여 관심을 모았다. 5월에 개최된 가정의 달 기념행사의 이모저모와 북구육아종합지원센터의 운영프로그램 등을 소개한다.
 
★시끌벅적 드림(Dream)마켓 개최
 
5월 11일 화명생태공원 축구장에서는 ‘시끌벅적 드림마켓’이 부산북구어린이집연합회의 주최와 으리구의 지원으로 개최되었다. 그간 코로나19로 바깥활동을 마음껏 하지 못했던 어린이들은 신나게 뛰어다니며 행복한 하루를 보냈다.
이날 행사에는 관내 어린이집 재학아동, 보육교직원, 학부모 등 1200여명이 참여하여 각종 프로그램을 즐겼다.
어린이들이 사용하던 장난감, 액세서리, 그림책 등을 판매하는 플리마켓이 열렸으며 직접 만든 바람개비를 들고 넓은 공원에서 뛰어노는 체험 프로그램과 고장난 장난감을 수리해주는 장난감 병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특히 에어바운스, 버블쇼 등의 놀이마당이 어린이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다.
 
★아빠랑 놀자! 꼬북이 아빠단 운영
 
우리 구는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아빠와 자녀의 유대감을 높이고 부부 간의 양육 분담을 통해 가족간 육아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아빠랑 놀자! 꼬북이 아빠단’을 운영한다.
지난 4월 우리 구에 거주하는 4~7세 자녀를 둔 초보 아빠 30명을 공개 모집하여 꼬북이 아빠단을 구성하여 5월부터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꼬북이 아빠단은 온라인 커뮤니티를 개설하여 소통하면서 육아에 대한 노하우를 공유하고 ▲주간 미션 수행 ▲육아멘토링 ▲꼬북이 아빠 놀이터(요리·문화·동화·신체·자원순환 체험) ▲우리 동네 탐험대 ▲육아 사진 공모전 등 다양한 활동을 수행할 예정이다.
 
★보육의 동반자, ‘믿음의 육아 신’ 배치
 
구는 맞춤형 육아정보를 제공하고 능동적인 보육 지원 체계를 조성하고자 ‘믿음의 육아 신(信)’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 1월 ‘육아 신’ 5명을 공개모집하여 구포, 금곡, 화명, 덕천, 만덕 등 권역별로 1명씩 배치하였다.
육아 신 활동자는 북구 육아종합지원센터 및 동 행정복지센터와 연계하여 출생신고 가정에게 영유아 보조금 신청, 예방접종 시기, 병원 정보 등 꼭 필요한 육아정보를 사전에 안내하고 있으며, 맞춤형 유아 교육과 육아상담 등의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또 부모 소모임을 개최하여 육아 정보를 교류하고 공동 육아에 필요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북구 주민이라면 누구나 ‘믿음의 육아 신’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서 상담을 신청할 수 있으며, 부모 소모임은 북구육아종합지원센터를 통해서 신청할 수 있다.
 
★북구 one-stop 육아정보지 발간
 

구는 지난 4월 출산부터 양육까지 다양한 육아 정보를 한 권에 모아 ‘북구 one-stop 육아정보지’를 발간했다.
이 책에는 임신·출산, 영유아, 다자녀 등 대상별 육아정보와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권역별 놀이터 정보, 육아에 도움이 되는 각종 온라인 사이트 주소 등을 부문별로 수록하고 있다.
특히 대상별 육아정보에서는 ▲슬기로운 육아정보 지원사업 ▲보육의 동반자 ‘믿음의 육아 신(信)’ ▲아빠랑 놀자! ‘꼬북이 아빠단’ ▲가족친화데이, ‘토요일 토요일은 즐거워’ ▲마음튼튼 발달센터 등 북구만의 양육 특화 사업들을 소개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한편 구는 보다 많은 부모들이 접할 수 있도록 육아정보지를 웹진으로도 제작하여 구청과 북구육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있다.
 
★2022년 부모모니터링단 구성
 
우리 구는 믿고 맡길 수 있는 보육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부모 모니터링단’을 구성하여 단원 10명을 위촉하고 활동을 위한 교육을 마쳤다.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영유아의 부모 5명과 보육·보건 분야에서 관련 근무경력이 있는 보육·보건 전문가 5명으로 구성된 모니터링단은 6월부터 6개월간 활동한다.
부모 1명과 전문가 1명이 2인 1조가 되어 관내 어린이집 60곳을 방문해 급식·안전관리 등의 보육환경을 분야별로 모니터링할 예정이다.
 
★지역사회 보육 허브, 북구육아종합지원센터
 
영유아 발달에 적합한 도서 제공
부모교육 및 전문상담 양육 지원
지역사회 함께 키우는 육아 실현

 
우리 구는 지역사회 내 육아지원을 위한 거점기관으로 ‘북구육아종합지원센터’를 부산대학교 아동가족학과에 위탁하여 운영하고 있다. 센터는 연회비 1만원(북구 주민은 10% 감면)으로 모든 프로그램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어 영유아 부모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센터의 인기 프로그램은 단연 ‘장난감·도서 대여 서비스’다. 장난감 도서관에서는 영유아들의 발달단계에 맞는 장난감 2점을 14일간 무료로 대여할 수 있으며(어린이집 등 기관회원은 3점), 책 놀이실에서는 영유아 서적과 부모를 위한 육아 서적을 1회 3권까지(어린이집 등 기관회원은 1회 5권까지) 14일간 대여할 수 있다.
자녀의 백일이나 돌을 기념하려는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자 ‘백일상·돌상 대여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100일 혹은 돌 전후 1개월 이내의 영아 가정에서 3박 4일간 대여할 수 있다. 대여료는 기본 백일상·돌상 꾸러미가 5000원이며 테이블, 의상, 의자를 추가할 때 5000원씩 늘어난다.
대여희망자는 매월 마지막 주 화요일 오전 10시에 육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신청 후 센터를 방문하여 수령·반납하면 된다.
센터 3층의 상담실과 놀이치료실에서는 영유아와 학부모를 대상으로 ‘마음튼튼 발달센터’를 운영 중이다. 이 사업은 발달이 느린 영유아에 대한 조기개입을 통해 자녀 발달 수준을 이해하고 적합한 양육태도를 형성하기 위한 것으로 언어발달검사, 언어치료, 놀이치료 등을 진행한다. 치료시간은 1회 45분(40분 치료, 5분 상담)으로 치료실비는 보호자 부담이다.
한편 육아종합지원센터는 매주 화요일에서 토요일, 오전 9시30분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운영한다. 문의 북구육아종합지원센터 ☎342-6161

최종수정일2020-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