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1월호

이동

조건 없이 나눠주는 나눔가게들 돈쭐 내줘야겠네요

  • 2022-04-06 18:07:05
  • 정영미
  • 조회수 : 554

조건 없이 나눠주는 나눔가게들 돈쭐 내줘야겠네요

조건 없이 나눠주는 나눔가게들 돈쭐 내줘야겠네요
우리 고장에서 운영되는 ‘나눔가게’를 아시나요? 나눔가게는 취약계층 주민들을 위해 자신이 가진 것을 정기적으로 지원해주는 영업장을 말한다. 누가 억지로 시킨 것도 아닌데 음식점, 빵집, 안경점, 미용실, 정육점, 꽃집, 통닭집, 김밥집, 커피점. 사진관, 채소가게 등등이 참여하여 현물을 지원함으로써 자연스럽게 민간안전망이 구축된 상황이다.
또 물품을 지원하는 대신 정기적으로 후원금을 기탁하는 가게도 적지 않다. 현재 우리 구에 등록된 나눔가게는 320여 곳에 달한다. 더불어 사는 사회를 위해 어려운 이웃들의 지킴이가 되어주는 나눔가게를 지역별로 소개한다.
 
■구포동 지역 나눔가게
 
국제제과 등 빵·햄버그·안경 등 지원
크린토피아 등 세탁소는 이불세탁 서비스

 
구포1동에는 56개의 나눔가게가 있다. 그 중 후원을 활발히 하고 있는 곳은 빵집인 데일리팡과 국제제과다. 데일리팡은 취약계층을 위해 매월 단팥빵 200개(20만원 상당)를 지원하고 있으며 국제제과는 생일을 맞은 아동을 위해 월 1회 케이크를 후원하고 있다.
구포2동의 경우 15곳의 가게가 참여하고 있다. 그 중 안경사랑은 시력저하 등으로 안경지원이 필요한 주민을 위해 안경을 맞춰주고 있으며 맥도날드는 매월 불고기버그 세트 쿠폰 100장씩을 지원해준다.
사회복지법인 동남복지재단은 30만원 상당의 밑반찬을, 무지개헤어는 연간 100명을 대상으로 컷, 파마, 염색 등을 해주고 있다.
구포3동의 나눔가게는 총 20곳으로 안경세상, 세잔안경, 착한정육점, 가마치 옛날통닭, 퀸 미용실, 이삭토스트, 월성반점, 들깨시락국밥 등이 정기적으로 쿠폰을 제공하고 있다.
또 정육점인 특뿔하우스의 경우 매달 3명에게 5만원 상당의 정육쿠폰을 지원해준다. 세탁업을 하는 크린토피아는 매년 100명을 대상으로 이불세탁을 해주고 있으며 벽산일급세탁소는 매월 3명에게 세탁쿠폰을 제공한다.

■금곡동 지역 나눔가게
 

어르신들 위해 파스 정기적 후원
반찬·쌀·죽·영양음료 등도 제공

 
금곡동의 나눔가게는 24곳이다. 어르신들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이어서 파스를 정기적으로 후원해주는 곳이 눈에 띈다. 오렌지약국이 매월 15명에게 4만5000원 상당의 파스를 지원하고 있으며 하나내과의원이 분기별로 100명에게 파스를 후원해주고 있다.
또 식사를 자체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어르신들을 위해 가얏골감자탕, 금천회마을, 금곡추어탕, 행복한 돼지갈비, 김밥명가, 첸차이나 등에서 외식쿠폰을 지원하고 있다.
또 기운차림 화명지부, 농협하나로클럽 부산점, 북부산새마을금고 금곡지점 등이 반찬 또는 쌀을 후원하고 있으며 금곡골프플라자와 진홍사는 취약계층 주민 100명씩을 선정하여 죽과 영양음료를 지원한다.
 
■화명동 지역 나눔가게
 

추어탕·비빔밥·중국음식 등 대접
생신 맞은 홀몸어르신들에게 꽃 선물

 
화명1동에는 23개의 나눔가게가 등록되어 있다.
그 중 화민플라워는 홀몸어르신이 생신을 맞을 경우 생신을 축하하는 코사지(꽃묶음)를 선물하고 있으며 신성호 베이커리는 월 1회 취약계층 주민을 위해 생일케이크를 제공하고 있다. 또 롯데캐슬카이저 상가에 위치한 반찬전문점 웰빙맘이 취약계층 주민에게 밑반찬을 지원한다.
화명2동에는 15개의 나눔가게가 있다. 달카페와 식품점 큐엔에이는 월 5명에게 원하는 메뉴를, 파네토네 과자점은 월 4명에게 빵 쿠폰을, 가마솥추어탕은 월 5명에게 추어탕식사를 제공한다.
화명3동의 나눔가게는 5곳으로 대부분 식품을 지원한다. 롤링파스타는 매월 화명1, 2, 3동에 걸쳐 각각 5명씩 식사를 제공하며 가쯔렛은 매월 5명씩, 본죽&비빔밥 카페는 4명에게 월 2회씩 식사를 지원한다. 중국음식점 자금성은 매월 10명에게 월 1회 짜장면을 대접한다.
 
■덕천동 지역 나눔가게
 

식사준비 어려운 주민에게 음식 제공
미용실 3곳에서는 미용서비스 지원

 
덕천1동에 등록된 나눔가게는 2곳이다. 행복한 마을밥상은 주 3회씩 식사를 제공하고 있으며 본죽&비빔밥cafe는 4명에게 월 2회 전복죽을 지원한다. 덕천2동에는 23개의 나눔가게가 있다. 통키통키, 맘 앤 쿡, 롯데리아 덕천점, 무진장 꽃화원, 송월타월, 덕천복집, 이박사 횟집, 우리세탁, 주선미 헤어센스, 청심한의원, 반도목욕탕, 크린토피아 등 다양한 업종이 포진되어 있다.
덕천3동의 나눔가게는 16곳이다. 이중 칠성반점, 서울떡집, 새벽닭 통닭, 백조미용실, 에덴헤어샵, 수미미용실, 청아미용실이 활발하게 지원하고 있다. 칠성반점과 백조미용실은 2016년부터 참여하고 있으며 서울떡집과 새벽닭 통닭은 2018년부터 이웃을 챙기고 있다.
 
■만덕동 지역 나눔가게
 
130곳이 참여…5개 동 중에서 가장 많아
장수사진 촬영·컴퓨터 지원 등 내용 다양

 
만덕동에는 우리 구의 전체 나눔가게 320개 중 130개의 나눔가게가 포진해있다. 5개 동 중에서 가장 많은 숫자로 지원하는 품목도 다양하다.
만덕1동에는 45개의 나눔가게가 있으며 대부분 정기적으로 후원활동을 하고 있다. 거창축산은 매달 찌개용 돼지고기를 3명에게, 곰배령가든은 매달 오리불고기를 3명에게 지원한다. 또 강릉식당, 언덕집, 대진황금식당, 소회당은 매달 밑반찬과 국을 3명에게 제공한다.
만덕2동의 경우에는 나눔가게 숫자가 총 68개로 남대포, 돗가비장어구이, 롯데리아 남산점 영업점, 밀양추어탕, 옛날재첩국 등의 업소들이 대표 메뉴를 월 1회씩 10~20명에게 지원하고 있다. 또 월드크리닝하우스에서는 저소득 취약계층의 이불빨래를 1만원으로 할인해주고 있으며 제이제이 미장원은 매월 4명에게 컷트 서비스를 해주고 있다.
만덕3동에서는 고운사진관이 가족사진과 장수사진을 저렴하게 촬영해주고 있으며 숙향, 원조낙지, 본죽 만덕점, 청송청과 등에서는 식품을 지원해준다.
또 이미용 분야 업소인 맘씨몰에서는 관내 출생아동을 위해 1만원 상당의 유아용 비누 1개를 지원한다. 나나미용실에서는 취약계층 어르신들을 위해 월 1회 커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농업회사법인 ㈜벗드림에서는 취약계층 주민을 대상으로 비누만들기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문의 각 동 행정복지센터
 
<이색나눔가게 / 평화직업재활원>
 

‘뽀송뽀송 빨래방’ 운영
홀몸어르신 등 이불 세탁

 
화명2동에 위치한 장애인 전문 재활시설 ‘평화직업재활원’도 나눔가게에 이름이 올라 있다.
지난 2018년 5월에 화명2동 행정복지센터와 평화직업재활원이 취약계층 주민들을 위해 이불 등 대형세탁물에 대한 세탁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협약을 체결한 것을 계기로 ‘뽀송뽀송 우리동네 빨래방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사업 대상은 가사활동이 어려운 만60세 이상 홀몸어르신과 장애인 세대로 화명2동의 찾아가는 복지전담팀이 이불 등 대형세탁물을 수거하여 전달하면 평화직업재활원에서 무료로 세탁과 건조과정을 진행하게 된다.
한편 평화직업재활원은 일반고용이 어려운 중증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직업 적응능력 향상 교육과 근로의 기회를 제공하여 체계적인 직업재활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평화직업재활원은 장애인 직업재활시설로 장애인의 잠재능력을 발굴하고 일할 권리와 의무를 부여함으로써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문의 화명2동 주민센터 ☎309-6327

최종수정일2020-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