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호

이동

알아둡시다 - 선물시장이란

  • 1998-12-23 00:00:00
  • admin
  • 조회수 : 3977


선물거래소 부산설립이 부산상의 2개층에 선물거래소 전산센터를 이전하는 등 내년 3월 개소를 목표로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지역경제 활성화에 엄청난 파급효과를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 선물거래에 대한 의미를 알아본다.

▣ 선물시장이란?
선물(Futures)이란 미래의 특정시점에 거래 대상상품의 인수도가 이루어지는 일종의 계약 거래이다.
이 시장에서는 상품의 인수, 인도 시행에 앞서 이에 관한 계약 관계가 거래되며 이 계약 관계는 상품의 인수도 통보를 받을 때까지 거래가 가능하다.
이러한 계약 거래는 우리 주위에서 오래 전부터 시행되어 오던 밭떼기 거래와 같은 것으로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즉, 거래자가 미래시점에 시행될 상품의 인수도 조건에 관한 불확실성(예를 들어 채소 가격이 오르내림)을 대비하여 거래에 따른 제반 매매조건(밭떼기의 경우 채소가격)을 지금 계약서에 의하여 약정하는 거래를 말한다.
따라서 선물은 기초자산의 종류에 따라 크게 두가지로 분류된다.
첫째는 주가지수, 금리, 통화 등을 기초자산으로 하여 일정시점에 이들 기초자산을 정해진 가격에 정해진 수량을 매매하는 금융선물이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KOSPI 200이라는 주가지수를 대상으로 하는 주가지수 선물이 거래되고 있다.
둘째는 주요 원자재인 원유, 구리, 금, 은, 옥수수, 밀, 대두 등 일반상품을 기초자산으로 하여 금융선물과 같은 방법으로 거래되는 상품선물이 있다.
이러한 선물거래는 최근 들어 해당 상품의 가격 변동 위험감소 기법중의 하나로서 발달하여 실물경제 참여자나 금융 관계자들의 자산 가치 보존 및 비용 최소화 원칙하에 경영 활동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널리 사용되고 있다.
특히, 현물 거래의 규모가 커지면서 선도 및 선물시장은 경제 구조상 예측할 수 없는 가격변동 위험을 피하기 위한 목적으로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다.

최종수정일2020-1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