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호

이동

의원들, 의정 활동 역량 강화 위해 실무기법 연구

  • 2019-10-28 20:27:12
  • 문화체육과
  • 조회수 : 874

의원들, 의정 활동 역량 강화 위해 실무기법 연구

의원들, 의정 활동 역량 강화 위해 실무기법 연구

의원들, 의정 활동 역량 강화 위해 실무기법 연구
의원들, 의정 활동 역량 강화 위해 실무기법 연구
행정감사 전문성 높이려

합동 워크숍 개최한 데 이어

독도·울릉도 세미나 열고

독도수호 결의대회 가질 예정

 

북구의회(의장 정기수)가 의원들과 사무국 직원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워크숍과 세미나를 이어서 개최하고 있다. 의회는 1014의원 및 직원 역량강화 워크숍을 진행했으며 1028~30일에 2019년 제2차 의원세미나를 열 예정이다.

역량강화 워크숍은 의회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인 행정사무감사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마련한 프로그램으로 한국산업기술원 이정화 교수를 초빙하여 진행하였다. 이 교수는 행정사무감사의 핵심 착안사항 및 실전사례를 주제로 한 특강을 통해 행정사무감사 준비사항, 감사 실무 기법, 감사결과 처리 방법 등을 사례중심으로 소개해 큰 호응을 얻었다.

특강 후에는 강의 내용에 대한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으며 사안별 점검사항 등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정기수 의장은 이번 워크숍이 의회의 견제와 감시 기능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의원세미나는 포항, 울릉도, 독도 일원에서 진행한다.

이번 세미나는 의정활동 역량을 강화하는 목적뿐만 아니라 의회가 지난 8일본 정부의 경제보복 조치 규탄 결의문을 채택한 데 따른 후속조치라는 의미도 담겨 있다. 일본이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는 독도에서 의회 차원의 결의행사를 진행하고 순국선열의 나라사랑 정신을 기릴 예정이다.

세미나 일정은 특강, 울릉도·독도 개척사 현장 견학, 독도수호 결의대회로 이어진다. 특강은 ‘2020년 예산안 심사는 이렇게 하라’, ‘북구 주요현안 해결 방안 모색’, ‘독도 영유권의 역사적 근거 바로 알기가 진행된다.

의정활동 전문성 향상을 위한 특강은 한국산업기술원 신해룡 박사가 맡았으며 독도 관련 특강은 독도박물관 학예연구사가 진행한다.

문의 의회사무국 309-4098

 



최종수정일2020-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