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7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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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 체감도 높여 ‘주민이 주인인 북구’ 실현

  • 2022-04-06 13:43:52
  • 정영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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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 체감도 높여 ‘주민이 주인인 북구’ 실현

혁신 체감도 높여 ‘주민이 주인인 북구’ 실현
■ 5대 핵심과제 선정

•현장 중심의 소통 강화
•어울림 공유주차제 시행
•지방소득세 모바일신고 OK
•공동주택별 맞춤형 서비스
•사회적경제기업 플랫폼 개설

 
우리 구는 구정에 접목할 혁신과제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혁신역량을 강화함으로써 주민이 주인인 북구를 실현한다. 지난해의 경우 ‘혁신은 더하고 답습은 빼고’를 모토로 정책 전반에 혁신의 가치를 접목해왔으며 랜선데이트와 명의1번가 정책청원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혁신문화를 조성해왔다.
올해는 혁신에 대한 체감도를 높이는 한편 지난해에 부진했던 부문을 보완함으로써 혁신에 대한 관심과 공감도를 확대해나간다.
구는 혁신의 비전을 ‘주민이 주인인 북구 실현’으로 설정하고 참여와 신뢰를 통해 공공성을 회복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또한 2022년 북구혁신 실행계획 중 5대 대표 추진과제를 공유하고 실현함으로써 주민이 체감하는 혁신성과를 창출할 방침이다.
5대 대표 추진과제로 ▲현장 중심의 소통 강화! 월담 및 현장소통·마을소통 운영 ▲주차공간을 이웃과 공유하는 어울림 공유주차제 ▲지방소득세 모바일신고 서비스 도입 ▲우리 공동주택에 딱 맞는! 맞춤형 서비스 제공 ▲사회적경제기업 디지털 플랫폼 개설을 각각 선정하였으며 올 연말까지 대표 추진과제를 정책에 반영한다.
현장 중심의 소통 강화 사업의 경우 구민과의 소통 기회를 확대하고 구청장이 다양한 현장을 살펴봄으로써 구민이 체감하는 정책을 마련하는 것으로, 월 1회 민간단체와 열린대화 ‘월(月)담(談)’을 운영하고 수시로 현장소통·마을소통을 진행할 예정이다. 어울림 공유주차제의 경우 주차난으로 인한 갈등을 주차공간 공유를 통해 해소하고자 하는 것으로 금곡동 소규모공동주차장 22개면에서 시범운영을 거쳐 실생활에 접목한다.
지방소득세 모바일신고 서비스의 경우 납세자가 양도소득분 개인지방소득세 신고서 작성 후 휴대전화로 촬영하여 문자로 전송하면 담당공무원이 납부서를 발급하고 신고인에게 문자로 가상계좌를 전송해주는 방식으로 운영한다.
또 ‘우리 공동주택에 딱 맞는! 맞춤형 서비스’는 공동주택 관리전문가 자문서비스를 도입하여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운영한다. 사회적경제기업 ‘디지털 플랫폼’ 사업은 구청 홈페이지 내에 전용 플랫폼을 구축하여 온라인 판로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기를 맞아 주목 받고 있다. 문의 기획감사실 ☎309-4016
 

최종수정일2020-1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