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호

이동

“덕천권역에도 공공도서관을…” 건립 가시화

  • 2021-11-25 19:36:27
  • 정영미
  • 조회수 : 2149

“덕천권역에도 공공도서관을…” 건립 가시화

“덕천권역에도 공공도서관을…” 건립 가시화
덕천여중 강당동 증축해 건립
11월 초에 설계용역 착수
도서관 컨트롤타워 역할 기대
 
아동돌봄시설 설치하는 등
복합문화공간으로 활용 예정

 
“우리 구에는 구포권역의 구포도서관, 금곡권역의 금곡도서관, 화명권역의 화명도서관, 만덕권역의 만덕도서관이 있는데 덕천동에는 왜 도서관이 없나요? “
덕천지역 주민들이 지속적으로 요청해온 덕천도서관 건립이 가시화될 전망이다.
우리 구는 지난해 국무조정실이 주관한 생활SOC 복합화사업 공모에 선정돼 추진하고 있는 덕천권역 공공도서관 ‘덕천도서관’ 건립을 위한 설계용역을 11월 초에 착수하였다.
생활SOC 복합화사업은 생활밀착형 사회기반시설의 이용편의를 증진시키고 자치단체의 부지 및 예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사업으로 다양한 생활SOC 시설을 함께 조성하는 사업이다.
덕천도서관은 덕천중학교와 통합하게 된 덕천여자중학교의 강당동을 증축·리모델링하는 방식으로 다함께돌봄센터를 함께 설치하게 된다.
우리 구는 공공건축심의 등 행정절차를 거친 후 지난 10월 설계제안 공모를 실시하여 ㈜건축사무소 플랜을 선정했으며 11월 3일부터 설계용역을 착수했다.
덕천도서관은 연면적 2,700㎡, 지상 4층 규모로 건립할 예정이며 덕천권역 주민들의 독서·문화공간에 그치지 않고 지역 도서관의 중심이자 도서관 정책 실행의 구심점으로 운영할 예정이어서 관심을 모은다.
또한 덕천권역에서 부족한 문화시설과 돌봄시설을 동시에 확충함으로써 다기능 복합문화공간으로 운영할 계획을 갖고 있다.
한편 우리 구는 만덕2동에 위치한 만덕도서관(구 디지털도서관)의 증축·리모델링 공사를 지난 2월에 착수해 진행하고 있다.
구는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원으로 지하 1층, 지상 3층, 연면적 3,315㎡로 시설을 확장하고 있으며 증축사업과 연계하여 도서관 옆 백양공원에 독서테마공원을 조성한다. 우리 구는 만덕도서관 리모델링공사를 연내에 마무리하고 개관할 예정이다.
이렇게 덕천도서관과 만덕도서관이 완료되면 우리 구의 5개 권역을 연계하는 공공도서관 네트워크가 완성될 전망이다.
문의 교육지원과 ☎309-6483

최종수정일2020-1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