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호

이동

제9대 북구의회 출범 1주년, 지난 1년을 되돌아보며…

  • 2023-07-27 16:08:29
  • 정영미
  • 조회수 : 264

제9대 북구의회 출범 1주년, 지난 1년을 되돌아보며…

제9대 북구의회 출범 1주년, 지난 1년을 되돌아보며…
구정발전과 구민 복리증진하고
전문성과 열린 의회 실현 위해
구민들의 의견 적극 청취
 

제9대 북구의회(의장 정기수)는 2022년 7월 출범하여 지난 1년 동안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청취하고 북구청과 구정 운영의 동반자로서 상호 협력하여 구정 발전과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해왔다.
◇내실있는 의회 운영=제256회 임시회를 시작으로 제265회 제1차 정례회까지 총 10회에 걸쳐 120일간의 회기를 운영하면서 조례안 81건, 예산·결산승인안 8건, 결의(건의)안 5건, 승인(동의)안 11건, 기타 20건 등 총 125건의 안건을 처리했다.
또한 구정 질문과 5분 자유발언 14회 등 어느 때 보다 활발하게 구민의 대의기관이라는 본연의 임무를 충실히 수행하면서 구민을 위한 의정활동을 펼쳐 왔다.
◇지역 현안 적극 대처=지난해 9월 태풍 ‘힌남노’ 등 자연재난·재해가 발생했을 때 현장을 방문하여 복구 상황을 수시로 확인하고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현장을 순회하면서 감사자료를 수집하는 등 열성을 보였다.
또한 만덕 뉴스테이(기업형 임대주택) 사업 추진 반대 결의안 채택, 부산 북구 포함 각종 신도시 재생 특별법안 제정 촉구, 구포3동 도시재생을 위한 대책 마련 촉구, 화명 공공청사 부지 활용방안 등 5분 자유발언, 덕천천 수질개선 및 덕천동 도시재생사업 관련 구정 질문 등 다양한 지역 현안에 대해 주민 의견을 대변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지방자치법 개정에 발맞춘 의회 조직 변화=지방자치법 전부개정으로 의회 인사권 독립, 정책지원관 제도 도입, 주민조례발안제도 등이 시행됨에 따라 효율적인 의회 인사권 독립을 위해 북구청과 인사운영에 관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지난해 3명, 올해 4명의 행정·복지, 입법·건설 등 분야별로 정책지원관을 채용하여 의정활동 지원 및 정책 역량 강화를 도모했다.
또한 윤리심사특별위원회를 상설화하고 윤리심사자문위원회를 신설하여 의원들의 윤리의식을 고취하고 본연의 임무에 매진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였다.
◇의원 역량강화 및 전문성 제고를 위한 부단한 노력=조례안 심사, 예산·결산 심사, 행정사무감사 등 의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세미나를 진행하고 국회 의정연수원 등에서 개인별 위탁 교육을 실시했다.
또한 구의 각종 현안사항 연구 및 해결을 위해 연구 단체를 구성하여 업무 연찬회, 용역 진행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했다.
지난해 9월 ‘북구 관광발전연구회(대표의원 김성택)’ 결성을 시작으로 ‘북구 주차문제 개선방안 연구회(대표의원 하승범),’ ‘북구 입법정책개발연구회(대표의원 김태희)’를 구성해 구정의 현안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를 진행하고 효과적인 정책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정기수 의장은 “지난 1년간 북구의회에 보내주신 성원에 깊이 감사드리며, 구민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청취하여 이를 구정에 반영하고 지역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문의 의회사무국 ☎309-40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