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호

이동

민선6기 북구발전 아이디어사업 4건 선정

  • 2014-10-30 15:35:53
  • 문화체육과2
  • 조회수 : 915

민선6기 북구발전 아이디어사업 4건 선정

민선6기 북구발전 아이디어사업 4건 선정

덕천근린공원 조성 감동진문화포구 조성  화명생태공원 개발 남해고속도로 구조개선


 =예산 확보방안 검토 세부계획 수립 예정

=부산시 추진 사업과 연계시키는 방안도 모색


북구를 단계 도약시키고 도시의 브랜드 가치를 높일 있는 새로운 청사진이 만들어지고 있다.

우리 구는 민선6 출범과 더불어 지역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있는 ‘민선6 북구 발전 아이디어 사업’ 발굴에 나서 이달 ▲덕천근린공원 조성 ▲감동진 문화포구 조성 ▲화명생태공원 개발 ▲남해고속도로 덕천ic∼만덕 구간 위험도로 구조개선 사업을 대상사업으로 선정했다.

사업들은 부서에서 제안한 61 아이디어 가운데 파급효과가 것으로 기대되는 사업이다. 남해고속도로 위험도로 개선 사업은 안전 저해요소를 제거하고 고속도로가 관통되면서 양분된 지역을 연결함으로써 지역활성화 효과도 나타날 것으로 예측된다. 덕천근린공원 조성 3 사업은 역사와 문화 자원을 복원·활용하고 낙동강 자연환경을 부각시켜 청정도시, 문화·관광도시의 위상을 높여줄 전망이다.

구는 이같은 아이디어를 실현시키기 위해 예산 확보방안 검토 등을 거쳐 세부 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덕천근린공원 조성=덕천근린공원은 남해고속도로가 관통하면서 북측과 남측으로 나눠져 있다. 사업은 북측 지역에 있는 부산시 기념물 6 구포왜성과 일제 강점기에 군수품을 보관하던 동굴을 복원해 역사교육장으로 활용하고 화명생태공원을 잇는 길이 200m 연결교량을 설치하는 안이다.


◇감동진 문화포구 조성=감동진(구포나루의 조선시대 이름) 도시철도와 강변도로 건설로 접근성이 떨어져 역사·문화적 가치가 조명 받지 못하고 있다. 이에 도시철도 구포역에서 강변도로를 가로질러 화명생태공원으로 이어지는 500m 길이의 반원형 스카이웨이를 설치해 위를 걸을 있도록 하자는 것이 사업의 골자다. 나룻배 선착장과 문화이벤트 광장을 갖춘 문화포구를 만들고 낙동강 노을전망 카페도 건립하자는 내용이 담겨 있다.


◇화명생태공원 개발=수상레포츠타운 확충, 모형자동차 경주장 도입, 전망대 설치, 번지점프대 건립 화명생태공원과 친수공간을 새로운 관광수요에 부응하는 레저형·체험형 관광자원으로 활용하자는 내용이다.


◇남해고속도로 덕천ic∼만덕 구간 위험도로 구조개선=남해고속도로 종점지역인 덕천ic∼만덕 구간은 대형교통사고가 잦고 도로 관통으로 덕천1 일부와 만덕1 일부가 고립돼 있는 등의 문제를 안고 있다. 우리 구는 부산시가 검토 중인 ‘만덕∼센텀간 지하고속화도로 건설사업’에 덕천ic∼만덕 구간 1.8km 포함시킬 있도록 적극 건의할 계획이다.

최종수정일2020-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