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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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일 명예과장·동장 위촉 지난 19일 위촉된 일일명예과장·동장들이 대리천 복개주차장등 관내 주요사업장을 둘러보았다. 1998.11.25 조회수 : 481
- 산불진화 훈련 실시 지난 16일 제287차 민방위의날의 맞아 만덕1동 병풍사 입구에서 산불예방 및 진화훈련이 실시되었다. 1998.11.25 조회수 : 552
- 사회복지종사자 체육대회 개최 사회복지종사자들을 위로 격려하기 위해 마련한 사회복지종사자 체육대회가 지난 14일 구민운동장에서 열렸다. 1998.11.25 조회수 : 469
- 주민컴퓨터 교실 운영 구민 전산화 마인드 제고를 위해 여성민방위대원들을 대상으로 한 전산교육이 지난16일 부터 오는 11월 27일까지 전산교육장에서 실시된다. 1998.11.25 조회수 : 667
- 구청장기 쟁탈 축구대회 열려 제15회 구청장기 쟁탈 축구대회가 총 11개팀이 참가한 가운데 지난 15일 구민운동장에서 열렸다. 1998.11.25 조회수 : 600
- 공공근로사업장 방문 격려 홍완식 부구청장은 지난 12일과 13일 양일간 대천천 정비지등 관내 공공근로사업장을 찾아 근로자들을 위로 격려했다. 1998.11.25 조회수 : 718
- 4/4분기 행정서비스 구민헌장 제정 고객만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우리구청은 세계에서 가장 친절한 북구청 만들기 추진의 일환으로 모든 업무를 구민위주로 설정하고 고객 만족을 최대 목표로 적극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98년도 4/4분기 행정서비스 구민헌장을 전국 최초로 제정 실천하고 있다. 지난 11월 9일 가진 행정서비스 구민헌장 선포식에서 발표된 4/4분기 부서별 주요 추진내용을 살펴본다. ★ 행정서비스 구민헌장 이란? ★ 행정의 소비자이자 고객인 구민의 만족도를 높이는 고객위주의 행정을 펼쳐 나가기 위해 행정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기준과 내용,제공방법 및 절차,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등을 구체적으로 정하여 공표하고 이의 실현을 구민들에게 약속하는 것을 말한다. 부서별 모든 업무를 구민위주로 설정하고 고객 만족을 최대목표로 적극적인 서비스 제공기획감사실건전재정 운영과 자주재원 확보 주력고객 만족의 열린 구정을 실현하기 위해 지난 10월 본관 3층에 6천여권의 장서를 갖춘 구민자료실을 개장했다. 또 구민이 직접 참여하는 구민제안창구를 통해 접수된 각종 의견을 12월중 자체심사를 열어 좋은 의견을 구정에 적극 반영하고 당면 현안사업을 파악해서 월1회 추진상황보고회를 개최하여 주민불편사항을 조기에 해소해 나가기로 했다. 재정은 생산성을 제고한 건전재정운영과 자주재원 확충에 역점을 두고 중기재정계획은 전면 재검토 하는 한편 경상경비 절감을 위한 각종 인쇄물의 통합 및 격년제 발간등을 추진하고 ‘99년도 예산편성과 구 재정 운영방향을 Zero-Base에 입각한 초 긴축체제로 전환할 계획이다. 이밖에 구민에게 불편을 주거나 상위법에 저촉되면서 주민의 권리가 제한되는 자치법규를 정비하고 각종 인·허가등 생활민원 처리과정에서 단 한건의 민원부조리도 발생하지 않도록 감사활동을 강화함과 아울러 무사안일, 보신주의 형태를 배척하여 공직사회의 경쟁력을 키워나갈 방침이다. 총 무 과친절한 공무원 평정·인사상 우대구민이 주인되는 고객 최우선 주의에 입각해서 「세계에서 가장 친절한 북구청 만들기」 역점시책 추진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지난 11월 9일에는 행정서비스 구민헌장 선포식을 개최한데 이어 북구공무원 친절봉사 선서비도 건립했다. 특히 모든 민원인이나 방문객이 불친절 공무원 및 불편사항을 언제나 신고할수 있도록 신고엽서를 구·동 청사에 비치해 놓았다. 불친절 공무원에 대한 사전 경고제를 실시하고 구민에게 가장 친절한 공무원이 우대받을수 있도록 고객친절도를 공무원의 평가 항목에 추가하여 평정점수에 반영키로 했다. 또 주민이 구청장 면담을 희망할 경우에는 구청장 면담일정을 최우선적으로 관리하고 구청장실에 접수되는 전화, 팩스, 인터넷을 통한 직소 민원사항에 대해서도 접수에서부터 진행상황설명과 결과통보에 이르기까지 3단계로 나누어 특별 관리해 나갈 방침이다. 이밖에 현 실정에 맞지 않는 불합리한 통·반은 과감하게 조정하여 경쟁력을 높여 나가고 주민의 편의와 행정의 투명성을 위해서 정책(행정)실명제를 정착시켜 나갈 계획이다. 모범 구민상은 11월중 대상자를 선발하여 12월 종무식때 30만 구민의 이름으로 시상할 예정이며 여성민방위 자원봉사대를 더욱 활성화 시켜 나감과 아울러 구민운동장을 전국 최대 규모의 레포츠공원으로 가꾸어 구민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문화정보과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한 지역정보 제공낙동민속예술제를 부산권을 대표하는 문화예술제로 육성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어려운 경제여건속에서도 지난 10월 24일 제6회 낙동민속예술제를 개최했다. 또 북구신문을 주민의 신문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지난 11월 6일 명예기자 11명을 위촉하였으며 전국 최초로 시각장애인을 위해 매월 발행하는 점자소식지를 더욱 알차게 엮어 가기 위해 지난 10월 시각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도 아울러 실시했다. 다가오는 겨울방학에는 관내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우리고장 문화유적을 둘러보는 학생1일 문화유적 탐방과 북구신문 여론 수렴을 위한 설문조사를 11월중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정보분야에서는 지난 10월 개통한 북구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한 지역정보를 신속 정확하게 제공하고 21세기 정보화시대에 대비, 세입행정종합시스템을 구축하여 구민 편의 위주의 봉사하는 민원행정서비스가 실천될수 있도록 전산업무 개발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세 무 과세무행정 자율평가단 구성 주민과 함께 하는 열린 세정을 실현하기 위해 모든 세목에 담당자 실명제를 실시하는 한편 세무상담실과 일일 명예 세무과장제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4/4분기 종합토지세와 자동차세 부과시 구민 불편이 초래되지 않도록 소유권 변동등 과세자료 정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또 지속적인 업무연찬을 실시해 전문성을 높이고 오는 12월중 세무행정 자율평가단을 구성함과 아울러 주민설문조사도 실시할 계획이다. 한편 조세정의를 실현하기 위해 상습체납자에 대하여는 재산압류, 관허사업제한, 금융자산 압류등 모든 법적 조치를 취하고 체납정리 기동반을 운영, 징수활동을 강화할 방침이다. 민원봉사과민원1회 방문처리제 내실 운영친절한 민원행정서비스를 정착시켜 나가기 위해 지난 9~10일 양일간 최면요법을 통한 직원 친절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친절프로그램을 제작하여 전 직원들을 대상으로 매일 일과전 15분부터 활용하고 있다. 또 주요시책인 민원1회 방문처리제와 민원 후견인제, 그리고 정보공개업무를 더욱 내실있게 운영하고 호적변경사항을 법정 처리기간인 3일에서 1일로 단축하여 주민등록지에 신속히 통보하며 직권정정 사항은 조속히 처리하여 주민불편을 최소화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행정사무 착오와 처리지연이 있을때 도서상품권을 드리는 행정사무착오, 처리지연보상제 시행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환경청소과재활용품 수거 1~2일 이내로 단축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대형폐기물은 당일 오후 3시까지 신고할 경우 신고후 3시간 이내에 처리하고 3시 이후 신청하면 다음날 오전까지 현장방문 수거한다. 음식물 쓰레기는 66개 아파트 단지에서 주 1회 정기적으로 수거하여 일 평균 20톤을 퇴비로 만들어 농가에 보급하고 있다. 현재 차량신청후 5~7일정도 소요되는 재활용품 수거를 최소 1-2일이내에 수거가 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또 먹는 물 공동시설에 대한 수질검사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금년도 신규 개발되어 안내간판이 없는 약수터 6개소에 대하여 11월중으로 안내 간판을 제작 설치키로 했다. 교통행정과주거지 전용주차장 확대 운영부산서북부의 관문으로 1일 21만여대의 차량이 통행하고 있으며 특히 지하철3호선 공사로 교통체증이 심화됨에 따라 합리적인 교통체계 개선으로 원활한 교통소통을 도모하고 보다 많은 주차공간을 확보하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이를위해 만덕1동 백산중학교옆 국공유 유휴지 및 덕천1동 남해고속도로 하부부지에 주차장을 건설하고 현재 16개소 437면의 주거지 전용 주차장을 800면으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불법 주정차 단속은 공정성, 객관성, 형평성을 통한 주차질서 확립으로 민원을 최소화하고 상업은행에 온라인 계좌를 개설해 원거리 과태료 체납 민원인들의 불편을 해소해 나가기로 했다. 건 축 과소규모 건축물 신고시 신고도서 작성 대행구민에게 신뢰와 기쁨을 주는 친절한 건축 행정서비스 자세를 확립하기 위해 건축 인허가시 불필요한 서류를 요구하지 않음은 물론 동 건축신고 업무를 구청으로 환원하여 업무 이원화에 따른 주민불편을 최소화하고 건축신고도서 작성도 대행해 준다. 또 건축물 사용승인이후 알아둠으로써 유용한 몇가지 사항을 담은 안내문을 제작해 사용승인 필증 교부시 나누어 주고 있다. 특히 위원 13명으로 건축분쟁조정위원회를 구성하여 건축분쟁을 해결하는데도 적극 나서고 있다. 이밖에도 재무과에서는 현재 토지가 4,173필지에 7,843천㎡, 건물이 39동에 24,182㎡에 달하는 국유, 시유, 구유재산 가운데 우리구에서 관리하는 토지 309필지 81,603㎡, 건물4개동 9,339㎡의 철저한 관리와 잡종재산 305필지에 대해 점유현황, 측량성과도, 현장사진등을 첨부한 필지별 관리카드를 제작하여 재산관리에 적극 활용키로 하였으며 사회복지과에서는 오는 12월 학업성적이 우수한 모범 장학생을 선발, 재단법인 부산북구장학회 기금으로 첫 장학금을 지급키로 했다. 가정복지과에서는 노인여가 활동을 활성화 하기 위해 화명동 우신아파트 내 42평 정도의 경로당을 신축 사업을 추진중에 있고 만덕1동 33번 종점 인근에도 경로당을 신축할 계획이며 덕천1동 시영아파트 경로당을 2층으로 증축하고 있다. 물가안정 및 상거래 질서확립을 내건 지역경제과에서는 각급단체와 연계하여 가격 다과 인상업소 이용 안하기 운동을 전개하고 가격미표시 및 허위가격 표시로 부당한 할인 판매행위를 중점 단속할 방침이다. 한편 도시관리과에서는 덕천로터리에서 화명삼거리 1.35㎞를 구 자율광고물 시범가로 지정하여 현재 정비대상물 63개소중 55개소를 정비한데 이어 연내 까지 모두 완료키로 했다. 또 건설과에서는 구포1동 15통∼32통 지내 도로개설공사가 차질없이 진행될수 있도록 하고 총 연장 215m, 현재 공정 10%의 ‘99년 7월말 준공예정인 덕천천 복개 4차공사의 시공감독을 철저히 하여 공정에 차질이 없도록 할 방침이다. 지적과에서는 개별공시지가 20,684필지에 대한 ‘99년 개별공시지가 산정을 위한 토지 특성조사를 벌인다. 또 보건소에서는 노숙자에 대한 의료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도시빈민 선교회와 구포성당, 구포배수장, 진여원등 무료급식시설을 이용하는 노숙자에게 진료를 실시키로 했다. 한편 구포 1동에서는 분기1회 경로당을 방문하는 경로당 봉사의 날을 지정 운영하고, 구포 2동에서는 찾아가서 조사하고 직접 배달하는 발로뛰는 행정서비스 제공과 쾌적한 동네로 가꾸기 위해 32통 지역 경부선 철로변에 벚꽃나무 150그루를 11월중 심기로 했다. 구포 3동에서는 민원안내 도우미를 배치하였으며 노숙자를 위한 무료급식소를 운영할 계획이다. 금곡동은 거동이 불편한 영세서민을 위하여 집까지 민원서류를 배달하는 택배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화명동은 무의탁노인 11분의 생일을 찾아주기로 했다. 또 덕천 1동은 민원실을 만남의 장소로 제공하고 있으며 덕천 2동은 동사무소를 처음 방문했을 때 먼저 본 직원이 민원처리시까지 후견인 역할을 하는 ONE-ONE 민원안내시스템을 운영하고 12월중 직원친절 태도에 대한 확인 평가를 실시, 주민 여론을 수렴키로 했다. 또 덕천 3동은 각종 경조사시 주민에게 필요한 비품을 대여해 주기로 하였으며, 만덕 1동에서는 의료보험등 각종 신고서 무료대서제와 출생기념 주민등록등본을 무료로 발급해 주기로 했다. 또 만덕2동은 눈높이 친절운동 즉 3S(Standing, Smile, Sanding)운동을 전개하고, 만덕3동에서는 관공서의 딱딱한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해 주옥같은 음악이 흐르는 민원실을 운영키로 하는등 각부서에서는 4/4분기 행정 서비스 구민헌장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있다. 1998.11.25 조회수 : 925
- 일일명예 세무과장 윤 진 웅 씨 공무원과 구정에 대한 이해의 폭을 더욱 넓히는 소중한 계기“평소 구정과 행정에 대한 궁금증이 해소되어 짧은 시간이지만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금곡동 윤진웅(57세, 자영업)씨는 지난 4일 일일 명예세무과장으로 근무하면서 공무원과 구정에 대한 이해의 폭을 더욱 넓히는 소중한 계기가 되었다고 강조한다. 이번 『일일 명예과장·동장제』에 나서게 된 동기도 이같은 이유에서임은 말할 나위가 없다. 일일 명예과장·동장제는 구정에 관심이 있는 관내 거주자로서 동별 추천을 받아 구청장이 임명한 것으로 직원들의 업무태도를 지켜보면서 과장·동장과 함께 결재도 직접 한다. 이 제도는 급변하는 시대적 여건속에서 구정에 대한 이해는 물론 동사무소의 기능이 앞으로 행정위주에서 주민자치센터로 그 역할이 전환됨에 따라 사전에 주민 자치 사업을 구상하고 운영방안 개발에 도움을 주기 위해 시행된 것. “지금까지 공무원에 대한 부정적인 선입견도 있었습니다. 전문성 결여, 나태, 무사안일 등등… 그러나 이번 체험에서 그것은 기우에 불과하다고 느꼈습니다. 제가 근무한 세무과는 업무 자체가 방대함에도 직원 개개인이 전문성을 겸비하고 있었으며 신속한 업무처리에 예의범절도 남달라 매우 만족스럽게 생각합니다. 특히 공유 재산의 재산세(종토세) 부과를 위해 그 많은 공유자의 지분을 일일이 파악하여 정리한 것은 높이 평가할만 합니다.” 윤진웅 명예과장은 이번 기회는 개인적으로 더없는 행운이라고 전제하고 “지방자치란 모름지기 주민의 참여 기회가 보장되는 열린 구정 실현에 있다며 구청에서 시행하는 일일명예과장·동장제가 주민자치시대를 열어가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더욱 활성화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1998.11.25 조회수 : 844
- 소규모 건축신고 구청에서 처리 지난 11월1일부터, 신속한 업무 처리 기대우리구청은 지난 11월 1일자로 각동에 위임된 건축 신고 업무를 구청으로 환원시켰다. 이에따라 그동안 각동에서 처리하던 △연면적 50㎡(단독주택100㎡) 이하인 건축물의 건축신고 △가설건축물 축조신고 △옹벽등 공작물의 축조신고 업무를 구청에서 일괄 접수 처리하고 있다. 이러한 조치는 주민 편의 도모라는 본래 취지와는 달리 이제껏 건축신고를 동에서 접수하고 구청에서 검토하는 업무의 이원화로 인해 처리지연등 오히려 비 효율적인 측면이 많아 이를 일시에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 신속한 업무 처리가 기대된다. 특히 구청은 건축직 공무원을 동별 담당자로 지정하여 건축신고서, 설계도서, 건축물대장용 현황도를 작성 대행해주는등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있어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문의 ☏ 309-4601∼2 (건축과) 1998.11.25 조회수 : 2115
- 국산과 수입 농수산물 비교전시 12월말까지 아파트단지 순회 전시… 전시물품 무상 대여도농수산물 전면 수입에 따라 수입 농수산물이 대량으로 유통되고 유통과정에서 해체 재포장되어 국산으로 둔갑하는 등 소비자를 속이는 행위가 날로 늘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따라 우리구청은 소비자들의 식별능력을 드높이고 우리 농산물을 지키기 위해 국내산과 수입 농수산물 비교전시회를 개최하고 있다. 지난 11월 2일부터 12월말까지 구청 세무과를 시작으로 대단위 아파트 지역을 순회하게 되는 이번 전시회는 우리농수산물 및 수입 농수산물 34품목에 대한 비교 사진 패널, 참깨, 쌀, 콩, 옥수수등 현물 33품목과 전시 물품의 성격상 부패의 우려가 있어 오랜시간 전시할수 없는 품목에 대해서는 컴퓨터 영상화면으로 관람할 수 있게 하여 일반주민, 학생 등 참관인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한편 구청은 금곡 8단지관리소(☎ 362-2060)에서 11월 28일까지 또 화명코오롱아파트 관리소(☎ 362-0635)에서 12월 12일까지 그리고 구포현대 아파트 관리소에서 12월 29일까지 각각 전시회를 개최함과 아울러 소비자단체나 유관기관 및 각급 학교의 요청이 있을 때는 언제든지 전시물품을 무상으로 대여해 주기로 했다. ·문의 ☎ 309-4481∼3 (지역경제과) 1998.11.25 조회수 : 1019
최종수정일2020-1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