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호

이동

에어클린 스마트 버스정류장 7곳으로 확대

  • 2021-07-26 18:47:45
  • 정영미
  • 조회수 : 1385

에어클린 스마트 버스정류장 7곳으로 확대

에어클린 스마트 버스정류장 7곳으로 확대
남산정·동문굿모닝힐·율리
추가 설치 대상지로 선정
여름철에는 냉방장치 가동
겨울철엔 따뜻한 환경 제공

 
“여름에는 시원하게, 겨울에는 따뜻하게 버스를 기다릴 수 있게 되니 대중교통 서비스의 수준이 차츰차츰 높아지고 있다는 것이 피부로 느껴집니다.”
우리 구는 버스 이용객들을 더위와 추위, 미세먼지 등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전천후 대기시설 ‘스마트 에어클린 버스정류장’을 지난해 4곳에 시공한 데 이어 올해 3곳에 추가로 설치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스마트 에어클린 버스정류장은 길이 8m, 폭 1.8m, 높이 2.7m로 냉·난방 장치, 공기순환시스템, 미세먼지 측정 센서와 모니터, 미세먼지 차단용 에어커튼, 자동문, LED 행선지 표시등, 온열의자 등을 갖춰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하게 대기할 수 있다.
올해 시공한 곳은 금곡동 율리역, 덕천동 남산정역, 만덕동 동문굿모닝힐 정류소이며 지난해에는 와석, 수정역, 덕천교차로, 덕천역 정류소에 각각 설치하였다. 설치 대상지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승객이 많은 곳을 우선적으로 선정하였다.
스마트 에어클린 버스정류소 이용자들은 바깥 날씨와 상관없이 쾌적한 환경에서 버스를 기다릴 수 있다는 점과 정류소 안에서도 외부를 내다볼 수 있다는 점을 장점으로 꼽았다.
구는 주민들이 선정한 ‘구민이 주인인 북구 10대 사업’에 스마트 에어클린 버스정류장이 포함되는 등 구민들의 호평이 이어짐에 따라 설치 대상지를 점차 늘려나갈 계획이다. 또 일자리 사업 등을 통해 정류장 유지·보수와 환경정비를 진행하는 등 시설 관리에도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문의 교통행정과 ☎309-4554
 
 

최종수정일2020-1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