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호

이동

민선8기 출범…북구의 새로운 미래 펼친다

  • 2022-07-26 18:00:37
  • 정영미
  • 조회수 : 1067

민선8기 출범…북구의 새로운 미래 펼친다

민선8기 출범…북구의 새로운 미래 펼친다

민선8기 출범…북구의 새로운 미래 펼친다
민선8기 출범…북구의 새로운 미래 펼친다
6월 1일 지방선거에서 당선되어 7월 1일 취임한 오태원 구청장이 민선8기호의 돛을 높이 올리고 28만 구민과 함께 힘찬 항해를 시작하였다.
오 구청장은 ‘내일이 더 기대되는 변화의 북구’를 구정방향으로 설정하고 선거과정에서 약속한 ‘삶의 질이 보장되는 따뜻한 공동체 북구’를 실현시키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오 구청장이 우리 구민들과 함께 4년 동안 추진할 공약사항을 분야별로 소개한다.
 
■열린행정
 
북구의 랜드마크 신청사 건립으로
서부산 중심도시로 자리매김 예정
구포1동 행정복지센터 신축 등
행정서비스 질적 향상 위해 노력

 
북구의 미래 100년을 이끌 행정, 복지, 경제, 문화 기능을 아우르는 복합 신청사 건립을 추진한다. 화합과 상생, 균형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최적지에 입지를 확정하고, 청년창업센터 등을 포함하는 복합청사로 조성하여, 북구를 상징하고 구민의 자긍심을 높일 수 있는 랜드마크로 신청사를 만들 계획이다.
또한 시설이 낡은 구포1동 행정복지(복합)센터도 새로 지어 행정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주민들의 사랑방이자 정보의 구심점 역할을 수행하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생활환경
 

금곡 과선교 등 교통난 적극 개선
남해고속도로 접속로 직선화 추진
북구형 테마숲·테마길 조성하여
녹색성장 선도 도시로 자리매김

 
금곡 과선교 회차로 공사, 남해고속도로 접속로 직선화와 터널형 방음벽 설치, 화명~초정간 광역도로 연결 착공 등 만성적인 출퇴근 교통체증을 해결하기 위한 사업을 적극 추진한다.
심각한 주차난 해소를 위하여 공영주차장 확충, 교통약자를 위한 냉·온방 대기의자 설치 등을 통해 부산의 교통 관문에서 ‘중심지’로 도약하기 위해 교통난 개선과 친환경 녹색교통 환경을 조성한다.
또한 만덕대로 상부 공원화를 통해 단절된 동네를 연결하여 도심 내 새로운 녹지공간을 확보할 방침이며 산성로 수국길 조성으로 화명수목원 일원의 볼거리를 확대한다. 이에 더해 만덕고갯길 경관개선, 금정산 누리길 조성, 상계봉 일원 우리꽃길 조성 등 북구형 테마숲·길 사업을 확대하여 저탄소 녹색성장을 선도할 방침이다.
한편 덕천시장과 만덕3동 상가 주변의 보행환경을 개선하고 산성로 위험도로 구조개선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지역경제
 
관광자원 연계한 트래블로드 구축
화명생태공원 레저형시설 확충
금곡도시첨단산업단지도 조성
청년타운 만들어 창업 생태계 지원

 
낙동강 관광 인프라와 금정산, 백양산 등 관광자원을 연결한 북구 관광 트래블로드를 조성하여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핫 플레이스를 만든다.
또 화명생태공원에 도심 레저형 시설 등을 확충하고, 화명생태공원과 도시철도 3호선 구포역을 연결하는 인도교 ‘감동나루길 리버워크’를 2024년까지 건설할 예정이다.
감동나루길 리버워크는 길이 320m, 폭 3m로 우리 구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금곡첨단산업단지 조성사업에 박차를 가해 첨단업종과 지식산업 등을 유치함으로써 청년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루고, 청년들을 위한 창업·주거복합 공간인 청년타운을 조성하여 안정적 창업생태계를 조성할 방침이다.
한편 구포시장 아케이드 등 노후시설을 정비하고 전통시장 주변 환경개선 등으로 골목경제에도 활력 불어넣는다. 이에 더해 중앙공원과 화명생태공원을 연결하는 하늘공원브릿지를 건설하는 등 화명생태공원에 대한 접근성을 개선하여 관광객 유입을 통한 상권활성화를 도모한다.
 
■교육문화
 
디지털 복합교육문화센터 설립하고
미래교육센터·덕천도서관 건립
동서불균형 심화된 상황에서도
교육·문화 패러다임 변화 능동 대처
 

부산은 동·서의 불균형이 심화된 상황으로 그 중에서도 교육과 문화 분야에서 격차가 두드러진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21세기형 디지털 복합교육문화센터를 건립하여 4차 디지털혁명에 대비할 방침이며 부모님과 아이들이 함께 배우고 함께 체험할 수 있는 문화교육 공간을 제공한다.
또한 폐교 시설을 활용하여 미래교육센터를 건립하고 이와 결합한 덕천 공공도서관을 건립하여 한발 앞서가는 교육도시의 위상을 한층 강화할 방침이다.
특히 우리 구의 미래를 이끌어갈 청소년세대가 마음껏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교육의 패러다임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방침이다.
 
■건강복지
 
복지비 많이 소요되는 특성 감안
사업의 신속성·효율성 향상 노력
어르신들의 개별 특성 반영 위해
‘한방 보듬이’ 등 맞춤형사업 발굴

 
우리 구는 저소득 주민의 비율이 높고 사회복지비가 많이 소요되는 지역적 특성을 감안하여 사회복지 문제에 대해 신속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정된 복지예산을 적시적소에 분배하고, 다양성 보다는 선택과 집중을 통해 구민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복지시책을 펼친다.
특히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초고령사회에 대비하여 북구형 노인복지정책을 수립하고 어르신들의 개별 특성을 반영하여 어르신 돌봄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북구한의사회와 북구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과 함께 추진하는 ‘한방 보듬이사업’ 등 적은 예산으로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사업을 적극 발굴하여 추진할 방침이다.

최종수정일2020-1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