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호

이동

보건소와 가깝게 지내면 건강이 보인다!

  • 2019-08-27 09:48:35
  • 문화체육과2
  • 조회수 : 988

보건소와 가깝게 지내면 건강이 보인다!

보건소와 가깝게 지내면 건강이 보인다!

보건소가 나날이 달라지고 있다. 보건소를 예방주사를 맞으러 가는 곳, 여름에 방역활동을 하는 곳 정도로만 기억하거나 의료인프라가 부족한 산간벽지에 설치하는 시설로 알고 있다면 오산이다.

한마디로 보건소는 가까이 할수록 좋은 시설이다. 영유아부터 어르신에 이르기까지 생애주기별로 필요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바쁜 현대인을 위해 찾아가서 상담과 운동처방 등을 해주는 헬스드림팀과 가까운 곳에서 지속적으로 건강관리를 받을 수 있는 마을건강센터도 운영하고 있다. 또 어르신들의 걱정거리 중 하나인 치매를 조기검진하고 관리하는 치매안심센터의 전문성을 더 강화할 예정이므로 보건소를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자.

 

영유아부터 어르신까지 다양한 지원

금연클리닉·걷기동아리 등 운영하며

고혈압·당뇨 등 만성질환 적극 관리

 

우리 구에서는 북구보건소와 덕천지소가 운영되고 있다. 보건소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일반진료 지역사회통합 건강증진 사업 감염병 예방·관리 지역 의료기관 지도관리 및 진단서 발급 등 편의서비스로 나눌 수 있다. 이 가운데 주민들과 밀접한 분야는 일반진료와 건강증진 사업이다. 진료의 경우 병의원처럼 전 과목을 다루지는 않고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결핵 등에 중점을 두고 있다.

지역사회통합 건강증진사업의 경우 금연, 절주, 만성질환 관리, 구강건강 관리, 치매 예방 및 관리 등을 지원함으로써 구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임산부·영유아 대상=임산부에게는 예비부모 및 임산부 건강검진, 임신초기검사, 철분제·엽산제 지원, 직장인임산부 토요진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난임부부 중 기준중위소득 180% 이하의 경우 체외수정과 인공수정을 지원한다. 또 기준중위소득 100% 이하인 가정에서 출산을 했을 경우에는 5~25일 동안 건강관리사 지원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지원사업으로는 선천성대사이상 검사비, 신생아 청각 선별 검사비 지원, 저소득층 기저귀·조제분유 지원 사업 등이 있다. 미숙아 및 선천성 이상아의 경우 기준중위소득 180% 이하 가구에는 미숙아 최대 1000만원, 선천성 이상아 최대 500만원까지 의료비를 지원한다.

아동·청소년 대상=18세 미만 소아암환자 의료비 지원, 선천성 백내장·사시 수술비 지원, 아동청소년 정신건강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 아토피·천식 예방사업과 환아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만18세 이하 청소년산모의 경우 소득과 재산에 관계없이 120만원 범위 내에서 산모 의료비를 지원한다. 구강보건과 관련해서는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구강교육과 불소도포 사업을 하고 있으며 초등학교 5학년 학생과 지역아동센터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아동치과주치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성인 대상=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 심뇌혈관 질환 예방·관리에 중점을 두고 있다. 금연클리닉을 운영하면서 금연 상담, 니코틴의존도 조사, 금연교육 등을 진행하고 마을건강센터를 통해 생활 속에서 꾸준히 관리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또 건강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화명동 걷기동아리와 건강100세 야외운동교실을 운영한다.

화명동 걷기동아리는 매주 화, 금요일 오전 10시 대천천화명1교 아래에 모여 운동처방사와 함께 운동을 하고 있으며 야외운동교실은 월, , 금 저녁 7시부터 8시까지 화명생태공원과 금곡동 인재개발원에서 운영하고 있다.

어르신 대상=65세 이상 의료수급자 등에게 틀니와 보철 비용을 지원하고 폐렴구균과 인플루엔자 무료예방접종을 시행하고 있다. 또 저소득 어르신의 안과수술 검사비와 본인부담금을 지원하고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을 위한 방문관리도 진행한다. 치매안심센터도 운영 중이다.

최종수정일2020-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