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호

이동

병원이 아닌 내 집에서 행복한 노후를…

  • 2019-11-29 21:14:59
  • 문화체육과2
  • 조회수 : 980

병원이 아닌 내 집에서 행복한 노후를…

병원이 아닌 내 집에서 행복한 노후를…

병원이 아닌 내 집에서 행복한 노후를…
병원이 아닌 내 집에서 행복한 노후를…

365북구케어가 힘이 되어 드립니다

 

우리 구는 1010일 문화빙상센터 공연장에서 북구형 지역사회 통합돌봄선도사업인 ‘365 북구케어출범식을 개최함으로써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됨을 알렸다. 통합돌봄 선도사업은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이 요양시설이나 병원이 아닌 생활하던 집에서 이웃과 함께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우리 구가 보건복지부의 공모에 선정됨으로써 시행하게 된 통합돌봄 선도사업 ‘365북구케어의 내용을 소개한다.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

보건복지부 공모에 선정되어

퇴원자 돌봄모델 구축·추진

 

우리 구의 고령화 시계는 전국 평균에 비해 빠르게 돌아가고 있다. 2008년 노인비율이 7% 이상인 고령화사회에, 2018년 노인비율이 14% 이상인 고령사회에 접어들었으며 2026년이면 노인비율이 20%가 넘는 초고령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구는 이같은 상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 공모 TF팀을 구성해 지역 실정에 맞는 돌봄모델을 개발하고 실행준비를 해온 결과 지난 5월 선도사업 대상지로 선정되었다. ‘365북구케어라는 사업명에는 365일을 한결같이 통합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다짐 뿐만 아니라 각각의 숫자에 사업의 모델, 협력기관, 지구단위 케어회의 등 다양한 내용을 담았다.

'3'은 선도사업 모델의 수다. 요양병원·종합병원 장기 노인 지역복귀 모델 장기요양 등급 외 판정자 돌봄모델 퇴원 이행기 영구임대아파트 독거노인 돌봄모델이 그것이다. 지역복귀모델은 1개월 이상 입원자 중 퇴원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생활이 가능한 주거환경과 맞춤형 돌봄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재입원 사례를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돌봐줄 사람이 없어 재입원하는 경우가 없도록 해서 삶의 질을 높이고자 하는 것이다.

장기요양 등급 외 판정자 돌봄모델은 건강을 증진시키고 신체 기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일상생활을 케어하는 데 중점을 둔다. 주거환경이 나쁘거나 건강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분들이 병의원에 입원하지 않고 집에서 필요한 서비스를 받으면서 생활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는 데 중점을 둔다. 퇴원이행기 영구임대아파트 독거노인 돌봄모델은 경제력이 낮고 거동이 불편한 홀몸어르신이 수술 등의 사유로 입원했다 퇴원한 경우 돌봐줄 사람이 없어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은 것에 착안한 모델이다.

'6'‘365북구케어를 위해 다양한 협력기관이 참여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숫자다. 지역의 노인복지관, 노인 돌봄 제공 기관, 장기요양 서비스 관련 기관, ·의원, 지역의 돌봄공동체, 사회적경제조직까지 지역의 다양한 자원들이 어르신들이 노년을 편안하게 보낼 수 있도록 원팀을 구성하고 있다.

'5'‘365북구케어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5개의 지구단위 케어회의가 진행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구포지구, 금곡지구, 화명지구, 덕천지구, 만덕지구가 지역별로 어르신들의 복리 증진을 위한 회의를 지속적으로 하면서 보다 실효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상황이다.

 

통합돌봄 선도사업 11개 발굴

건강상태 등 특성에 맞춰 지원

 

우리 구가 진행하는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은 11개다.

노인의 신체환경에 적합하게 주택을 개보수하는 스마트한 ()’ 돌봄공백을 방지하기 위한 단기 가사서비스 돌봄채움 사업건강과 영양상태 진단을 통해 영양식을 제공하는 어르신 영양 보드미병원을 자주 이용하는 노인을 위한 병원 동행 지원사업 아플 때 콜맞춤형 운동처방서비스 튼튼한 ()’ 약물 장기복용에 따른 복약지도사업 감동진 약국지역사회 통합돌봄 민관협력체계를 구축하는 스타트업사업 무엇이든 부탁하는 돌봄활동가 양성사업 독거노인 정서지원을 위한 어울림센터조성 종합복지관과 함께 하는 통합돌봄 창구 운영 IT와 돌봄을 결합한 인공지능 감성케어지원사업이 그것이다.

이중 ~번은 2020년에 시행할 예정이다. ‘인공지능 감성케어지원사업은 사물인터넷을 활용하여 혼자 생활하는 어르신의 안전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사업으로 부산시, SK텔레콤, 사회적기업 행복한 에코폰이 협력해서 진행한다.


문의 희망복지과 ☎309-5112


최종수정일2020-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