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호

이동

구포국수의 본고장 구포에서 느껴보는 진한 맛

  • 2021-03-31 16:10:45
  • 정영미
  • 조회수 : 1612

구포국수의 본고장 구포에서 느껴보는 진한 맛

구포국수의 본고장 구포에서 느껴보는 진한 맛

구포국수의 본고장 구포에서 느껴보는 진한 맛
구포국수의 본고장 구포에서 느껴보는 진한 맛
구포만세거리에 체험관 개관
제면소에서 생면 뽑아 조리
제빵 등 체험프로그램 운영
옥상에 밀밭정원 조성 예정

 
“80년 전통의 구포국수 맛보고 국수 만들기 체험도 해보세요.”
우리 구는 구포국철역 옆 구포만세길에 위치한 구포국수체험관을 구포의 맛과 문화를 누리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밀 전문 종합체험시설로 새 단장해 2월말에 문을 열었다.
체험관은 지하 1층, 지상 3층, 연면적 568.56㎡ 규모로 1층에는 제면소와 국수 건조장, 구포국수를 맛볼 수 있는 식당을 배치했으며 2층에는 통밀놀이와 맷돌놀이 등을 할 수 있는 체험시설을, 3층에는 구포국수 제면과 베이커리 등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하였다.
구는 국수체험관 운영을 구포역세권 부활 프로젝트인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하나로 선정하여 구포역세권 마을기업인 ‘구포유’(대표 전명호)에 운영을 위탁했으며 부산과학기술대학교와 함께 현대인의 입맛에 맞는 레시피를 개발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식당에서는 쫄깃한 생면과 밴댕이로 우려낸 육수에 인공조미료가 없는 양념을 더해 건강하고 담백한 구포국수를 선보이고 있다.
체험과 관련해서는 교육부의 진로교육 체험처와 부산시의 문화체험장으로 지정됨으로써 구포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구포국수와 관련한 색다른 체험기회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4월부터는 ▲국수제면놀이&제빵놀이 ▲국수제면놀이&피자체험 ▲국수제면놀이&통밀놀이 ▲반죽놀이&통밀놀이 등의 체험 프로그램을 본격적으로 진행하며 체험료는 프로그램별로 차이가 있다.
여기에 더해 체험관 옥상에 텃밭상자를 활용해 밀밭 정원을 조성할 예정이다. 국수를 맛보거나 각종 체험을 위해 방문하는 이들에게 밀의 성장과정 등을 보여주기 위함이다.
전명호 대표는 “구포국수체험관을 통해 우리 구의 맛과 멋, 역사와 문화를 방문객들에게 적극 알리겠다”면서 “구포역 일원이 성장할 수 있도록 역세권 주민들이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문의 도시재생과 ☎309-4406, 구포국수체험관 ☎338-4871
 

최종수정일2020-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