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호

이동

쓰레기줄이기 적극적으로 홍보해야...

  • 2001-03-02 00:00:00
  • admin
  • 조회수 : 1970
벌써8년째 아파트부녀회장을 하고 있지만 구청에서 쓰레기를 줄이고자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워서 관리사무소로 보낸것은 한번도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북구에서 이달에 생곡매립장에 반입할 수 있는 쓰레기량이 얼마인데 아파트마다 세대수 분포대로 나누어서 쓰레기량을 산정해 초과분은 수거를 하지않는 방법을 취했으면 합니다. 일반주민들은 쓰레기량이 초과되어서 반입이 되는지 안되는지 전혀모르며 심지어는 관리소장들도 관심이 없는 사항입니다 특히 음식물 쓰레기는 조금만 신경쓰면 얼마든지 줄일 수 있는데도 수거전표만 주면 얼마든지 수거를 해간다고 인식되어 주민들도 신경을 쓰지 않습니다. ‘구청에서 내놓으면 얼마든지 수거를 해가는데 부녀회장이 왜 간섭을 하느냐’고 심지어는 관리소장도 그런 반응을 보이고 있으니 정말 한심하기 짝이없습니다. (구포3동 주민) 부녀회장님처럼 쓰레기 배출 현장에서 주민들과의 마찰을 고수하면서도 음식물쓰레기 분리배출, 재활용품 수집활동 등을 꾸준히 펼쳐주신 여러분들의 덕분으로 지난해 7월부터 매립장 반입 쓰레기가 다소 줄어든데 대해서도 감사드립니다.
우리구의 지난해 쓰레기 발생량은 85,775톤으로 그 처리비용은 총79억원 정도가 소요되었습니다. 현재 우리구의 생곡매립장 반입허용량은 1일 120톤으로 반입허용량을 초과하지 않고 있으나 지난해 상반기 중에는 허용량이 초과되어 반입제한 조치를 당한 적도 있습니다.
아파트별 쓰레기줄이기 홍보는 지난해에는 세대별 분리배출요령 스티커등 각종 홍보물을 제작배부, 순회홍보, 쓰레기 배출실태 조사 등을 실시하였고, 금년에도 홍보 활동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환경청소과)

최종수정일2020-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