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호

이동

[시론] 미래를 함께 열어가는 공감 북부교육

  • 2021-03-31 16:36:05
  • 정영미
  • 조회수 : 1142
정현수 / 부산광역시 북부교육지원청 교육장
 
우리나라는 물론 전 세계가 코로나19에 맞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힘든 시기임에도 봄을 알리며 앙증맞은 꽃망울을 터뜨리고 은은한 꽃향기를 전하고 있는 자연의 아름답고 위대한 변화에 경외심을 갖게 됩니다.
지난해 초부터 시작된 코로나19는 우리 곁에서 떠나지 않고 우리 삶의 방식과 틀을 송두리째 흔들고 있습니다. 특히 미래의 주인공인 우리 학생들은 오랜 기간 동안 학교에 가지 못하고 가정에서 온라인 원격학습 등을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하지만 올해는 코로나19의 혼란한 상황 속에서도 미래를 향한 아이들의 꿈을 키우기 위해 학생을 위한 안전망을 최우선으로 구축하고 학교 교육의 정상화를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는 학부모님을 비롯해 교육을 걱정하는 많은 분들의 적극적인 협조 덕분이라 생각하며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2021년 북부교육지원청의 비전은 ‘미래를 함께 열어가는 공감 북부교육’으로 유치원 90개원, 초등학교 66개교, 중학교 36개교의 5만4000여명의 학생들이 3800여명의 선생님들과 함께 행복한 성장과 미래의 꿈을 이루기 위한 소중한 배움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에 북부교육지원청에서는 우리 학생들의 미래 역량을 키우기 위해서 2021학년도 북부교육의 3대 중점사업을 선정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첫째는 ‘튼튼! 탄탄! 북부 블렌디드 러닝’입니다. 코로나19의 팬데믹 뿐만 아니라 자연재해에 대비하여 비대면 환경 속에서도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는 절대적인 과제 속에서 우리 교육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언제라도 대면과 비대면으로 학생들을 위한 교육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블렌디드 러닝을 통한 학생 참여 중심 수업이 실현되도록 할 예정입니다. 교실뿐만 아니라 원격으로 실시간 화상수업을 통해서 언제, 어디서나 학생과 선생님이 학습할 수 있는 최적의 교육 환경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초·기본 학력 지원이 필요한 학생들을 위한 온라인 플랫폼을 운영하고 교육격차를 해소할 수 있도록 튼튼한 협력체계를 마련하여 다양한 학습 지원으로 탄탄한 북부교육을 만들어 갈 것습니다.
두 번째 중점사업은 ‘함께 그린(Green) 미래 씨앗! 북부 생태환경교육’입니다. 코로나19를 통해 우리 모두는 생태환경이 왜 중요한지 다시금 깨닫게 되었습니다. 미래 세대는 지구의 환경과 생존의 문제가 직결되는 세상에서 살게 될 것이므로 우리 아이들이 생태환경을 바로 알고 문제를 해결하며 안전하게 살아갈 수 있는 역량을 키워주어야 합니다.
특히 천혜의 자연환경인 낙동강과 금정산, 백양산과 대천천, 화명수목원 등을 활용하여 생태체험교육을 통해 자연의 소중함과 친환경적 감수성을 키워 자연 속에서 동심을 회복하고 자연과 함께 살아가는 관계를 익히도록 할 방침입니다. 아울러, 지역 환경기관과 연계하여 낙동강 생태탐방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다행복교육지구와 마을교육공동체 등과 함께 생활 속에서 배우고 실천하는 생태환경교육이 되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중점사업은 ‘행복한 미래를 그리는 북부 진로교육’입니다.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아이가 행복하게 자라려면 한 가정이 아니라 마을 전체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학생들의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해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진로교육이 내실 있게 운영되도록 맞춤형 진로체험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특히 북구진로교육지원센터 등과 연계하여 중학교 자유학기제를 원만하게 정착시키고 청소년들이 올바른 진로 인식과 가치관을 형성하여 소중한 꿈을 가꾸어 갈 수있도록 실질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입니다.
우리 아이들의 해맑은 웃음 속에 희망과 미래가 있습니다. 우리 자녀들의 꿈이 잘 영글어 갈 수 있도록 ‘미래를 함께 열어가는 공감 북부교육’을 힘차게 펼쳐 나아가겠습니다. 북구 구민 여러분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며 변함없는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최종수정일2020-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