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호

이동

제258회 정례회 및 제259회 임시회 자유발언 요지

  • 2022-09-29 21:40:53
  • 정영미
  • 조회수 : 637
*구포3동 도시재생 위한 총괄적 정책마련 재촉구
김태식 의원(구포1·2·3동, 덕천2동)
 

김태식 의원은 구포3동의 도시재생 사업을 위해 총괄적인 정책을 마련해줄 것을 촉구하였다.
김 의원은 “지난 30년간 등록인구가 1만5000명 이상, 1개 동 규모만큼 감소하고 노년층의 비중이 늘어 동 소멸이라는 절박한 현실에 직면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또 총괄적인 도시재생을 위한 용역실시, 소규모 공영주차장 획기적 조성, 학군 조정을 통한 중학교 신설, 작은 도서관을 비롯한 교육문화시설 증대, 화명・금곡간 버스(마을버스)노선 신설 등을 요구하였다. 이에 더해 자연친화적인 환경을 갖춘 구포3동의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개선하는 정책 등을 마련해줄 것을 다시 한 번 주장하였다.
 
*구포대교 인명사고 발생에 대한 대책 마련을…
박순자 의원(비례대표)


박순자 의원은 우리 구 명소인 구포대교에서 자살 등 인명사고가 발생하는 것에 대한 대책을 마련할 것을 제안하였다. 박 의원은 구포대교의 사고는 다리까지의 접근이 쉽고 다리에서 수면까지의 높이와 난간의 높이가 낮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또 CCTV관제센터에서 다른 곳보다 다리 위를 더 많이 주시해야 하므로 인력과 에너지를 낭비하고 있다고 지적하였다.
박 의원은 이에 대한 대책으로 다리 난간을 높이고 회전난간을 설치할 것을 제안하였다. 또 구포대교를 2층 구조로 만들어 상단은 자동차 전용도로로, 하단은 보행자와 자전거 도로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자는 제안을 내놓았다.
 
*먼지털이기 설치 및 관리규정 조속히 마련해야
하승범 의원(화명1·3동)


하승범 의원은 먼지털이기 설치 및 관리규정을 마련해 주민의 건강권을 보장할 것을 촉구했다.
하 의원은 먼지털이기를 설치하고 관리하는 데 따른 법적 근거와 규정이 미비하다고 지적하고 먼지털이기 설치에 따른 형평성 문제가 제기된다고 밝혔다.
하 의원은 “특히 압축공기는 미세먼지와 중금속, 기준치를 초과하는 유출 압력 등으로 주민 안전을 위협하는 등 심각한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먼지털이기에 대한 전수조사를 통해 위험시설은 철거하거나 교체할 것을 촉구했으며 먼지털이기 설치 및 관리에 대한 규정과 매뉴얼을 마련할 것을 제안하였다.
 
*체육시설 부족한 덕천・만덕권에 공공수영장 건립을
손분연 의원(덕천1·3동, 만덕1동)

 
손분연 의원은 관내의 수영장이 대부분 일부 지역에 편중되어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덕천・만덕권역은 북구 인구의 3분의 1에 달하는 주민이 밀집해있음에도 불구하고 체육시설이 전무한 상태라고 밝혔다.
손 의원은 이에 대한 대책으로 덕천1동에 위치한 2200여㎡ 규모의 부산시 하수관리 운영사무소 부지와 만덕1동 산200-1, 산200-5번지 일원 1만3200여㎡의 유휴부지 활용안을 제안하였다.
손 의원은 해당 부지에 수영장을 포함한 문화체육시설을 설치하고 지역 상권에서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주차장 및 행정복지센터까지 통합된 복합시설을 건립할 것을 제시하였다.

최종수정일2020-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