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호

이동

제261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 요지(김태식 의원)

  • 2023-02-01 13:43:13
  • 정영미
  • 조회수 : 298
■김태식 부의장(구포1·2·3, 덕천2동)
생활민원사업소 설치·운영 방안 마련 촉구


김태식 의원은 주민들이 제기하는 많은 민원 중 해당 부서를 찾지 못하는 핑퐁민원에 대해 ‘생활민원사업소’를 신설하여 구민편익과 효율성을 제고하자고 제안하였다.
김 의원은 주민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공공시설물들에 대한 관리가 부서별로 세분화되어 있어 조금만 복잡한 민원사항이 발생하면 소관부서를 찾기 힘든 점이 지적되고 있다면서, 각 부서의 업무 중 그 성격과 처리방법이 유사한 업무들을 통합하여 주민의 요구에 신속하고 탄력있게 대응하기 위해 ‘생활민원사업소’를 신설하는 것이 시대에 맞는 정책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생활민원사업소를 운영하게 되면 민원에 대한 신속한 대처로 행정신뢰도를 높이고 주민생활 개선에 유연하게 대응할수 있다고 밝혔다.
또 민원사업소가 주민편의에 기여할 수 있고 인력에 대한 합리적인 운영과 효과적인 자원 배분을 할 수 있으며 부서별 중첩된 업무를 생활민원사업소로 이관함으로써 남은 여력을 다른 중요정책에 집중할 수 있고 일자리 창출 효과와 공무원의 인사적체 현상도 완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주민 우선 행정, 업무 중복·낭비가 없는 행정, 원스톱 행정이 될 수 있도록 ‘생활민원사업소 신설’에 대한 정책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최종수정일2020-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