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에 바란다 : 으로 구성된 표 입니다.

지역내 월남전 참전에서 받은 고엽제 휴유의증 판정을 받은 이들을 왜 홀대하십니까?

  • 2021-10-25 23:00:24
  • 김OO
  • 조회수 : 523
안녕하십니까? 북구 의회에서 북구에 사는 국가 유공자를 살펴보지 않으신것 같아 강력히 항의합니다.
그동안 전국 시도에서 참전 유공자 지원을 몇년 전부터 본인과 배우자에게 해주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작년 또는 올해부터 국가 유공자 중 전공상군경 전몰순직군경 무공수훈 보훈보상대상자 고엽제 후유의증 국가 유공자등에게 서울 은평구 본인 2만원 유족 2만원에서 부터 강원도 평창군은 본인 20만원 유족 20만원 사이를 지원해주고 있습니다.(자료 국가유공자를 사랑하는 모임(국사모) 2021.7.7) 전국의 시도가 다 형편따라 국가 유공자들을 예우해주고 지긍심을 느끼게 해주는 데 유독 부산시에서는 유족 3만원이 다고 기장군에서 유족 5만원이 나타납니다. 어떻게 부산시와 북구에서는 국가 유공자들을 소외시키고 홀대합니까? 다른 시군보다 우대는 못해줄망정 소외감에 허탈감은 안겨주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 참잔 유공자들은 나이가 많이 들어 가장 적은 년령대가 65세이고 많게는 90이 넘은 분들도 계시는 데 하루에도 몇십명씩 세상을 떠나고 있습니다. 나라를 위해 목숨을 걸고 전쟁터에 갔다가 천우로 살아난 이들을 그대들이 예우해주지 않는다면 이 나라의 장래는 어두울 것입니다. 지금부터라도 예산을 편성하여 지금부터라도 보흔명예수당을 지원해주시기를 강력히 촉구합니다.

답변지역내 월남전 참전에서 받은 고엽제 휴유의증 판정을 받은 이들을 왜 홀대하십니까?

  • 2021-11-05
  • 의회사무국

○ 우리 북구의회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주신데 대하여 감사드립니다. ○ 북구의회는 구민 의견이 구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소중한 고견과 충고에 늘 귀 기울이고 있습니다만, 다소 불편한 점이 있었다면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귀하께서 게재하신 민원에 대하여 그 내용을 북구청장(복지정책과)에게 이송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받았음을 알려드립니다. ----------------------------답변내용------------------------------ 1. 평소 구정발전에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신데 대하여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 귀하께서 구의회 홈페이지에 올려주신 질문에 다음과 같이 답변드립니다. 먼저 귀하의 노고에 진정으로 존경과 예우를 표하는 바입니다. 현재 부산시에서는「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제4조 제1항 제4호, 제6호, 제9호에 해당하는 사람으로서 같은 법 제 11조에 따른 보훈급여금 수령자,「고엽제 후유의증 환자지원 및 단체 설립에 관한 법률」제7조 제7항에 따른 고엽제 수당을 받는 사람은 제외하고 참전유공자 본인에게 월 100,000원씩 참전명예수당으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3. 참전명예수당은 전국 광역지자체 및 구군별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현재 부산시 몇 개의 구군에서는 각 지자체 재원으로 추가적인 지원을 하고 있지만, 그 또한 보훈급여금 및 고엽제후유의증수당대상자들을 제외하고 있습니다. 4. 우리구는 보훈회관에 9개의 보훈단체를 입주시켜 시설 및 단체 관리를 하고 있으며 보훈과 관련한 각종 행사를 홍보 및 개최하고 있지만 더 큰 존중과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추가적인 제도와 재원 마련에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그러나 장기적인 코로나19로 인해 수많은 분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어 그 부분을 해결할 제도에 재원이 집중되어 있는 상황이므로, 현재로서는 참전명예수당에 추가적인 재원을 편성하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5. 귀하의 의견을 충분히 이해하고 공감하는 입장으로서, 구에서도 재정 확보 방안을 갖추어 참전명예수당과 관련한 제도를 마련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하겠습니다. 추가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북구청 복지정책과 복지정책팀(☎309-4317)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 ○ 기타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의회사무국 ☎309-4092로 전화주시면 성심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 앞으로도 우리구 발전을 위해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담당부서의회사무국   

담당자이효정

전화번호051-309-4041

최종수정일2020-09-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