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호

이동

가을의 풍성함 더해줄 교육 문화시설 산책

  • 2022-09-30 16:48:06
  • 정영미
  • 조회수 : 840

가을의 풍성함 더해줄 교육 문화시설 산책

가을의 풍성함 더해줄 교육 문화시설 산책

가을의 풍성함 더해줄 교육 문화시설 산책
가을의 풍성함 더해줄 교육 문화시설 산책
2020년 1월 20일 국내에서 처음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것을 시작으로 생활 전반에 걸쳐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2년이 넘게 사회적 거리두기와 야외활동 제한이 이어지면서 경기가 침체되었으며 비대면의 일상화, 배달문화 확산 등 다양한 생활방식이 자리를 잡았다. 문화 분야에서도 온택트 공연 등 새로운 시도가 꾸준히 이어졌으나 최근 들어서는 현장과 온라인의 균형이 이뤄지면서 다시 문화 현장을 향한 발걸음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우리 구 공연·문화시설
 

북구문화예술회관·낙동문화원
문화향유와 향토사연구의 중심

 

가장 대표적인 시설이 부산북구 문화예술회관이다. 낙동강이 한눈에 조망되는 덕천동에 2005년 7월 개관한 이래 우리 구의 문화 구심점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연면적 3324㎡에 공연장, 전시실, 강좌실 등을 보유하고 있으며 공연장의 경우 장애인석 4석을 포함하여 총 341석을 운영하고 있다.
또 문화예술회관에는 지방문화원인 낙동문화원이 자리 잡고 있으며 향토지 발간, 지역 축제 및 문예강좌 진행, 구포3·1만세운동 재현행사와 낙동민속예술제 개최, 인문학 강좌 등을 운영 중이다. 극단 해풍도 문화예술회관에 상주하면서 지역과 밀착된 주제로 작품을 제작해 주목 받고 있다.
공연장은 부산학생예술문화회관, 부산시 교통문화연수원, 부산시 인재개발원에도 각각 설치되어 있다.
구포동에 위치한 소극장 꿈팡팡624는 2013년 개관한 시설로 연극 제작 뿐 아니라 스트리트 댄스 강습 등 다양한 역할을 맡아왔다. 화명기차역 안에 입주한 청년아트스테이션에서도 문화활동이 진행되고 있다.
 
■우리 구 체험·전시시설
 
기후변화체험교육관 선제적 운영
문화예술플랫폼 다목적 활용 가능

 
체험시설과 전시시설도 적지 않다. 문화빙상센터에 문화예술회관을 개관할 당시 함께 개설한 전시시설을 코로나19 백신접종장소로 유용하게 사용하였으며 현재 원상 복구를 위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기후변화체험교육관에서는 기후변화를 주제로 다양한 전시시설을 운영하고 있으며 에너지 절약 방법을 체험하는 프로그램과 저탄소 생활용품 등을 만드는 ‘그린스쿨’ 을 운영하고 있다.
구포만세길에 위치한 북구문화예술플랫폼은 문화예술체험장, 강연장, 갤러리 등을 갖추고 전시, 체험, 강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 도자기 만들기, 민화그리기 등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체험프로그램에 대한 참여신청도 접수하고 있다.
구는 도시철도 구포역에 감동진 갤러리를 만들어 구민들에게 문화향유 기회를 폭넓게 제공하고 있다. 전시공간은 부산학생예술문화회관과 화명동 부산어촌민속관에서도 운영하고 있다. 예술문화회관은 문화단체들의 작품전 위주로 운영하고 있으며 어촌민속관 전시실에서는 해양문화와 관련된 주제의 전시를 진행하고 있다.
영화관은 2곳이 있다. CGV화명과 메가박스 덕천으로 CGV화명은 7개관 756석, 메가박스 덕천은 9개관 690석을 운영하고 있다.
 
■우리 구 도서관·교육시설
 
구포·금곡·화명·만덕도서관 이어
덕천도서관과 미래교육센터 건립 예정

 
권역별로 구포도서관, 금곡도서관, 화명도서관, 만덕도서관을 운영하고 있으며 폐교된 덕천여중을 리모델링하여 ‘북부권역 미래교육센터’와 ‘덕천도서관’을 건립할 예정이다.
덕천도서관이 개관되면 우리 구는 5개 권역에공공도서관을 모두 갖춘 미래교육 도시라는 타이틀을 얻게 된다.
구포도서관은 1983년 부산교육청이 설치하였으며 나머지 3개 공공도서관은 우리 구에서 설립·운영하고 있다.
또 2010년 화명2동에 문을 연 사립도서관 ‘맨발동무도서관’은 지난 6월 9일 기록의 날을 맞아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이 수여하는 대통령 표창을 받아 화제를 모았다.
이는 지역주민이 주체가 되는 문턱 낮은 기록 활동을 통해 건강한 마을공동체를 가꾸는 데 기여해 해온 공로를 인정받은 데 따른 것이다. 또 화명2동 행정복지센터의 마을기록관 설립에 대해 자문하는 등 다양한 역할을 해왔다.
우리 구의 공공도서관 5곳이 소장한 도서는 68만여 권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또 건물면적 33㎡ 이상, 열람석 6석 이상, 도서 1000권 이상을 갖춘 작은도서관이 18개인 것으로 집계되었다.
새마을문고도 독서문화 확산에 크게 기여해왔다. 대부분 동 행정복지센터에 위치해 있으며 자원봉사자들이 관리를 하고 있다.
이밖에도 평생학습관, 다행복교육지원센터, 야시고개 행복센터, 철쪽마을나눔밥상, 구포국수체험관 등 다양한 문화 관련 시설들이 구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다.

최종수정일2020-1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