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호

이동

취약한 이웃들 위하여 보양식·성금 등 기탁 이어져

  • 2022-07-26 17:34:30
  • 정영미
  • 조회수 : 843

취약한 이웃들 위하여 보양식·성금 등 기탁 이어져

취약한 이웃들 위하여 보양식·성금 등 기탁 이어져
김치·삼계탕 등 지원하고
심신안정 위한 프로그램 운영
저장강박가구 청소하는 등
사례별로 맞춤형 사업 진행

 
우리 지역의 ‘기부천사’들과 ‘봉사천사’들이 무더위에도 아랑곳 하지 않고 다양한 활동으로 어려운 이웃들의 버팀목 역할을 든든하게 해주고 있다.
구포1동에서는 새마을부녀회가 물김치 등을 취약계층 40세대에 전하면서 안부를 확인하였으며 사단법인 일심회가 홀몸어르신과 치매어르신들을 위해 벽지와 장판을 교체해주었다. 또 예담어린이집과 아람어린이집은 아나바다 장터에서 마련한 65만7000원을 기부하였다.
구포2동에서는 구포가람지역주택조합추진위원회가 온누리상품권 100만원 상당을 기탁했으며 바르게살기위원회가 삼계탕 100인분을 전달했다. 부뚜막봉사단은 구포2·3동에 삼계탕 30인분씩을 지원했다. 구포3동에서는 시랑골복지후원회가 350만원을 기탁했고 새마을부녀회와 새마을지도자협의회, 청년회, 통장연합회 등이 저장강박가구를 찾아 대청소를 했다.
금곡동에서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1인가구를 위해 스마트폰 사용교육과 사진촬영 교육, ‘책 읽어주는 마을‘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화명1동에서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돌봄공동체 역량강화교육을 실시했으며 마을복지계획단이 홀몸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미술테라피 사업을 진행하였다. 또 새마을부녀회가 취약계층 35가구에 삼계탕을 전달하였다. 화명2·3동에서는 주민주도 마을복지계획 컨설팅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해당 사업을 본격화할 방침이다.
화명3동에서는 거동이 불편하거나 우울감을 호소하는 주민에게 반려식물을 가꿀 수 있도록 텃밭상자, 콩나물 재배기 등을 제공하였다. 또 MG부산화명새마을금고가 동 행정복지센터 2층에 주민들이 쉴 수 있도록 접이식 어닝을 기증하였다.
덕천1동에서는 지역자율방재단과 덕내골 그린봉사대가 장마에 대비하여 기찰로 일원에서 환경정비를 했으며 바르게살기운동 덕천1동 위원회가 1인 가구 밑반찬 나눔 행사를 진행하였다. 또 새마을부녀회와 새마을협의회가 부민병원과 북부산새마을금고의 후원을 받아 삼계탕 150인분과 떡 등을 홀로어르신들에게 전달하였다.
덕천2동에서는 홀로어르신봉사단이 40세대에 밑반찬을 지원하였으며 이름을 밝히지 않은 차상위 가정 주민이 이웃을 응원하는 편지와 유아용품을 동 행정복지센터에 전달하였다. 또 마을복지계획단이 1인가구 등을 대상으로 밀키트를 지원하면서 사업대상자들의 안부를 챙겼다. 덕천1·3동에서는 마을복지계획 합동 컨설팅을 추진하였다.
만덕1동 행정복지센터는 7월 7일 주민자치회 신규위원 22명을 위촉하였으며 동 지역보장협의체와 함께 1인 가구 30세대가 참가한 가운데 바디워시와 모기기피제를 만들었다. 또 아동들을 대상으로 힐링클래스 ‘나만의 초상화 만들기’를 진행했으며 바르게살기위원회와 새마을부녀회는 만덕초등학교와 만덕중학교 일원에서 환경을 정비하였다. 자원봉사캠프와 통장협의회는 보양죽을 어르신들에게 전달하였으며 새마을부녀회는 탄소 중립실천 캠페인과 복지사각지대 발굴캠페인을 진행했다.
만덕2동에서는 주민자치회가 만덕천에서 환경정비를 했으며 주민을 위한 목공예교실을 운영하였다.
만덕3동에서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1인 가구에 원예키트를 배부했으며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함께 장수사진과 가족사진을 촬영해주었다. 또 복지통장들이 참여한 가운데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캠페인을 진행하였다.

최종수정일2020-1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