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호

이동

꾸준히 이어지는 다문화가정·어르신 지원사업

  • 2022-07-26 16:58:36
  • 정영미
  • 조회수 : 767

꾸준히 이어지는 다문화가정·어르신 지원사업

꾸준히 이어지는 다문화가정·어르신 지원사업
북구다문화가족 지원센터에서
‘엄마나라 동화나라’ 13권 발간
 
금곡복지관 일자리사업으로
노노케어·안전지킴이 등 운영

 
금곡동의 복지사업 운영기관 두 곳이 사회적 관심과 배려가 필요한 대상자들을 지원하는 사업을 적극적으로 진행해 주목을 받고 있다.
북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는 결혼이주여성의 자녀들에게 엄마의 모국에 대해 알려주기 위하여 그 나라의 정서와 문화가 담긴 동화를 번역·출판하는 ‘엄마나라 동화나라’ 사업을 하고 있다.
이를 통해 2010년부터 해마다 동화책을 한권씩 발행하고 있다.
금곡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지역 어르신들이 노후를 건강하게 보내도록 지원하기 위하여 노인일자리 사업과 사회활동 지원사업을 꾸준히 해오고 있다.
◇‘엄마나라 동화나라’ 발행 사업=북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지역공동체일자리사업으로 꾸준히 진행해왔다. 이사업은 번역과 배부에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통역과 번역을 매개로 직업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
올해는 베트남, 중국, 인도네시아 출신의 결혼이주여성들이 번역사업에 참여하여 중국 동화 ‘꼬리 찾는 아기도마뱀’, 베트남 동화 ‘잠자리의 전설’, 인도네시아 동화 ‘영리한 토끼’를 각각 발행하였다. 문의 북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 ☎365-3408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금곡복지관에서 추진하는 노인일자리사업으로는 공공시설 봉사, 노인이 노인을 돌보는 노노케어, 횡단보도 안전지킴이단, 아동보육서비스 지원사업 등이 있다.
이같은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어르신들의 건강 증진, 자신감과 유대감 형성, 정서적 안전감, 우울증 예방, 지역사회에 대한 기여, 활동비를 통한 경제적 도움, 노인에 대한 인식 개선 등 다양한 순기능을 확인할 수 있다.
노노케어의 경우 만65세 이상의 건강한 어르신이 거동이 불편하거나 정서적 지지가 필요한 어르신의 가정에 방문하여 지원하는 사업으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 횡단보도 안전지킴이단은 2019년부터 활동을 시작했으며 교통사고가 잦은 지역을 대상으로 안전캠페인을 진행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문의 금곡사회복지관 ☎365-2211

최종수정일2020-1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