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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주택관리

공동주택관리는 누가하는가?

아파트의 입주자는 전유·공용부분을 소유권에 근거하여 관리, 보전할 권리가 있으며, 공용부분(승강기, 복도, 주차장 등) 관리를 위해서는 입주자간의 관리에 관한 합의가 이루어져야 하며 또한 시설물 관리를 위하여 고도의 전문지식과 기술이 요구됩니다.
주택법에서는 입주자등이 선출한 동별 대표자로 입주자대표회의를 구성하여 공용부분 관리업무에 대한 의결권과 감독권을 행사하고, 전문적인 관리주체가 입주자대표회의에서 의결된 사항을 집행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입주자대표회의

공동주택관리에 관한 입주자의 의견을 수렴·조정하고, 입주자를 대표하여 관리주체를 감독하기 위하여 입주자에 의하여 구성되는 최고 의결기관을 말하며, 최근 주택법 시행령 개정(2010.7.6.)에 따라 입주자대표회의 구성을 위한 동별대표자는 모두 직접선거를 통하여 선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의무관리대상 아파트란?

  • 아파트 관리에 있어 기술인력 및 장비를 갖춘 자치관리기구를 구성하여 관리하거나, 전문 주택관리업자에 위탁하여 관리하여야 하는 아파트를 말합니다.
    • 300세대 이상의 공동주택
    • 150세대 이상으로 승강기 설치 및 중앙집중식 난방방식의 공동주택
    • 주택이 150세대 이상인 주상복합건축물

관리주체의 주요업무

  • 관리주체의 주요업무
    • 관리비 및 사용료의 부과·징수 업무
    • 입주자 등의 일정한 행위에 대한 동의
    • 하자보수요구
    • 지하층 유지·관리
    • 입주자대표회의 회의록 보관·비치
    • 관리규약 보관의무
    • 장기수선계획에 관한 업무
    • 장기수선충당금의 적립
    • 안전관리계획 수립 및 시행
    • 안전점검
    • 기타 공동주택 관리에 관한 일반업무
담당부서 :
건축과   
담당자 :
문동성
연락처 :
051-309-4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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