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구자랑 글보기
금정산 상계봉
이름 관리자 이메일 webmaster@bsbukgu.go.kr
조회 10436 작성일 2009/06/02
첨부파일 03.jpg (355 kb)
03

금정산과 함께 지도에 나타나 있는 산으로 상학산(上鶴山)이 있다.

예로부터 대천(大川) 계곡을 중심으로 북쪽으로 금정산(고당봉)이 있고 남쪽으로 상학산(상계봉)이 있다고 했다.

그만큼 금정산과 함께 상학산(상계봉)은 지역을 상징하는 존재가 되어 일찍부터 그 이름이 전해오고 있다. 깎아 지른듯한 수십길의 절벽과 기암들이 줄줄이 늘어 서 있는 상학산의 주봉(主峰)을 상계봉(上鷄峰)으로 부르고 있다.

상계봉이란 이름은 산정(山頂)에 있는 바위의 생김새가 마치 닭의 볏을 닮았다는데 유래하고 있으며, 이 봉우리가 부근에서 가장 높아 새벽이 다른 곳보다 먼저 밝아온다는 뜻으로 상계봉이 되었다고 이야기한다.

이는 봉우리 자체를 두고 평가한 것이지만 예로부터 불러오던 이름인 상학산(상계봉)은 풍수지리상 학(鶴)의 형상에서 유래하고 있다.

지역 고로(古老)들의 이야기로는 상학산은 쌍학산으로서 학이 양 날개를 편 듯 좌우로 봉우리가 뻗어내리고 있어 붙여진 이름으로 풀이하고 있다.

상학산은 학의 근본이 되는 산으로 양쪽 날개인 좌우 봉우리를 살펴 보면 화명쪽으로 화산(華山) 암봉이 뻗어있고 만덕쪽으로 마애석불(磨崖石佛)로 유명한 병품암 능선으로 뻗어 내리고 있어 풍수지리상 명산으로 꼽히는 산이다.

이 상학산의 학의 머리 부분은 화명 수정마을의 강변쪽 학사대(學士臺)가 있는 학성산이라는 이야기가 전해온다. 

목록